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1600 페이지1/267
[오픈뱅킹 시행 2년] 가입자 3천만, 계좌 1억개 돌파! 금융이 더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2021-12-22
오픈뱅킹 시행 2년, 가입자 3천만, 계좌 1억개 돌파. 금융이 더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금융결제망 개방을 통한 금융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한 오픈뱅킹이 전면시행된 지 2년이 되었습니다. (2019년 12월 18일 부터) 순가입자수: 3천만명 이상, 순등록계좌수: 1억개 이상, 누적 거래량: 83억 8천만건, 참여기관수: 120개
성과 1: 금융인프라의 전면 개방 오픈뱅킹은 그동안 폐쇄적이었던 금융인프라를 시장에 전면 개방하는 제도적 혁신을 이루어 냈습니다. 1.핀테크기업: 본질적인 대고객서비스 혁신에 주력 -별도 제휴 없이 모든 금융회사에 접근이 가능 -이체·송금 분야에서 획기적인 비용절감 2.금융회사: 플랫폼으로서 뱅킹의 전환하는 계기 -전국민 대상 서비스 제공을 통한 신규 고객 확보 -핀테크기업과의 경쟁·협력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 기회 창출 3.금융소비자: 새로운 금융경험 및 이용편의 증진 -하나의 앱으로 금융서비스 One-Stop 이용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상품 등장으로 금융서비스 선택의 폭 확장
성과 2: 지속적인 고도화 오픈뱅킹이 핵심 인프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확장성, 형평성 및 안정성 관점에서 고도화를 추진하였습니다. 1.확장성 -참여업권 확대 -이용가능계좌 확대 2.형평성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참여업권 간 데이터 상호개방 의무화 -균형잡힌 수수료 체계 마련 3.안정성 -핀테크기업 보안관리 강화 -보안 모니터링 강화
성과 3: 소비자 편익 증가 오픈뱅킹을 통해 새로운 금융서비스와 금융소비자의 편익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1. 금융소비자는 일상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금융생활의 편의성이 대폭 개선
금융회사는 오픈뱅킹과 연계하여 간편송금·자산관리 등 종합금융서비스 제공 하는 등 금융서비스의 플랫폼 강화에 집중 “D은행 : 손쉬운 자금 이체“, “원하는 계좌만 선택 관리“할 수 있는 기능 추가 등 뱅킹 앱을 개편하고, 타행 계좌의 자금으로 우리 은행의 금융상품 가입 시 특별 금리 제공 등 이벤트를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했습니다.
핀테크기업은 오픈뱅킹 생태계를 통해 기존 서비스의 확장 외에도 혁신 아이디어를 접목한 특화 서비스까지 활발히 출시 “가계부관리 앱 핀테크A사 : 개별 제휴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일부 금융사에 한정된 서비스 제공을 하고 있었으나, 오픈뱅킹 출범 이후 기존 앱을 개편하여 전 금융사에 대한 서비스 제공 및 자산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확장 중입니다.
앞으로 금융위원회는 오픈뱅킹을 넘어 오픈파이낸스로의 발전을 위한 향후 추진방향을 마련해나가겠습니다.
오픈뱅킹 시행 2년, 가입자 3천만, 계좌 1억개 돌파. 금융이 더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금융결제망 개방을 통한 금융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한 오픈뱅킹이 전면시행된 지 2년이 되었습니다. (2019년 12월 18일 부터) 순가입자수: 3천만명 이상, 순등록계좌수: 1억개 이상, 누적 거래량: 83억 8천만건, 참여기관수: 120개
성과 1: 금융인프라의 전면 개방 오픈뱅킹은 그동안 폐쇄적이었던 금융인프라를 시장에 전면 개방하는 제도적 혁신을 이루어 냈습니다. 1.핀테크기업: 본질적인 대고객서비스 혁신에 주력 -별도 제휴 없이 모든 금융회사에 접근이 가능 -이체·송금 분야에서 획기적인 비용절감 2.금융회사: 플랫폼으로서 뱅킹의 전환하는 계기 -전국민 대상 서비스 제공을 통한 신규 고객 확보 -핀테크기업과의 경쟁·협력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 기회 창출 3.금융소비자: 새로운 금융경험 및 이용편의 증진 -하나의 앱으로 금융서비스 One-Stop 이용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상품 등장으로 금융서비스 선택의 폭 확장
성과 2: 지속적인 고도화 오픈뱅킹이 핵심 인프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확장성, 형평성 및 안정성 관점에서 고도화를 추진하였습니다. 1.확장성 -참여업권 확대 -이용가능계좌 확대 2.형평성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참여업권 간 데이터 상호개방 의무화 -균형잡힌 수수료 체계 마련 3.안정성 -핀테크기업 보안관리 강화 -보안 모니터링 강화
성과 3: 소비자 편익 증가 오픈뱅킹을 통해 새로운 금융서비스와 금융소비자의 편익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1. 금융소비자는 일상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금융생활의 편의성이 대폭 개선
금융회사는 오픈뱅킹과 연계하여 간편송금·자산관리 등 종합금융서비스 제공 하는 등 금융서비스의 플랫폼 강화에 집중 “D은행 : 손쉬운 자금 이체“, “원하는 계좌만 선택 관리“할 수 있는 기능 추가 등 뱅킹 앱을 개편하고, 타행 계좌의 자금으로 우리 은행의 금융상품 가입 시 특별 금리 제공 등 이벤트를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했습니다.
핀테크기업은 오픈뱅킹 생태계를 통해 기존 서비스의 확장 외에도 혁신 아이디어를 접목한 특화 서비스까지 활발히 출시 “가계부관리 앱 핀테크A사 : 개별 제휴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일부 금융사에 한정된 서비스 제공을 하고 있었으나, 오픈뱅킹 출범 이후 기존 앱을 개편하여 전 금융사에 대한 서비스 제공 및 자산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확장 중입니다.
앞으로 금융위원회는 오픈뱅킹을 넘어 오픈파이낸스로의 발전을 위한 향후 추진방향을 마련해나가겠습니다.

금융결제망 개방을 통한 금융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한 오픈뱅킹이 전면시행된 지 2년이 되었습니다.

(2019년 12월 18일 부터)


✅ 순가입자수 3천만명 이상

✅ 순등록계좌수 1억개 이상


앞으로 금융위원회는 오픈뱅킹을 넘어 오픈파이낸스로으로 발전하기 위한 추진방향을 마련해나가겠습니다. 


*자세히보기

https://blog.naver.com/blogfsc/222600857715


#금융위원회 #금융 #금융위 #금융정책

#금융당국 #고승범 #금융위원장

#오픈뱅킹 #인터넷뱅킹 #핀테크

#스타트업 #스타트업규제

첨부파일
1222_오픈뱅킹 시행 2년, 가입자 3천만, 계좌 1억개 돌파. 금융이 더 편리해지고 있습니다.zip (1 M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