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년 뉴딜펀드 5.6조원 결성으로 당초 목표 4조원 초과달성
◈ ’22년에도 정부예산 6,000억원을 바탕으로 뉴딜펀드 4조원 조성
◈ ’22년 뉴딜펀드 주관기관으로 산은·성장금융 외에 민간 운용사를 참여시켜 펀드운영의 경쟁과 창의성 제고
◈ ’정책펀드 성과관리위원회’ 운영 등 성과기반 평가·관리 대폭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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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
□ 금융위원회는 12월 31일(금) 「정책형 뉴딜펀드」의 ’21년도 운영성과 및 ’22년도 운영계획을 공개하였습니다.
ㅇ 뉴딜펀드는 정책자금의 마중물 역할을 통해 ’21년중 5.6조원을 결성하여 당초 목표액 4조원을 초과 달성하였고,
ㅇ ’22년에도 정부예산 6,000억원과 정책자금(산은·성장사다리펀드 8,000억원)을 활용하여 4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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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뉴딜펀드 운영현황 및 평가 |
< 운영현황 >
□ ’21년도 뉴딜펀드는 민간자금 모집을 위한 운용사의 노력과 시장의 적극적인 참여로, 당초 목표(4조원)를 1.6조원 상회하여 5.6조원 규모의 펀드결성을 완료하였습니다.
ㅇ 「국민참여 뉴딜펀드」도 2,500억원 규모로 조성하여 국민들의 뉴딜펀드에 대한 관심도 확인하였습니다.
□ 결성된 뉴딜펀드 중 약 5천억원 규모의 펀드자금이 디지털·그린 등 뉴딜분야에 투자되었습니다.
ㅇ ’21년은 뉴딜펀드의 결성 첫 해인 만큼 ’22년부터는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통상적으로 펀드는 정해진 투자기간(뉴딜펀드 5년)내 단계적으로 투자가 진행됨
(5년간 누적 투자비율 예상 : (’21) 9% → (’22) 40% → (’23) 70% → (’24) 90% → (’25∼’26) 100%)
< ’21년도 뉴딜펀드 분야별 투자비중 >
뉴딜분야별 투자비중 |
기업유형별 투자비중 |
지역별 투자비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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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과 및 평가 >
□ 당초 목표를 상회한 펀드 결성으로 디지털·그린분야에 대한 시장의 관심과 충분한 투자수요를 확인하였습니다.
□ 다만, 탄소중립·지역뉴딜 등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어려운 분야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ㅇ 펀드운영에 민간의 참여를 확대하여 경쟁을 촉진하고, 펀드투자가 본격화되는 만큼 펀드의 성과관리를 보다 강화할 필요성도 제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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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뉴딜펀드 운영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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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정책형 뉴딜펀드」 운영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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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뉴딜펀드 운영에 민간을 참여시켜 경쟁·창의성 제고 |
ㅇ ’22년중 재정(6,000억원), 산은(6,000억원), 성장사다리펀드(2,000억원) 등 정책자금과 민간자금 2.6조원으로 4조원 펀드를 조성하고,
ㅇ 주관기관으로 산은·성장금융 외에 민간 운용사를 추가 선정(1개사 공모)하여 뉴딜펀드를 나누어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 산은과 성장금융의 뉴딜펀드 운용을 민간 운용사로 분산하여 민간 운용사가 ’22년도 뉴딜펀드(자펀드) 4조원 중 20%인 8천억원(잠정)을 주관할 예정
< 재정 母펀드 및 子펀드 재원배분(안) >
기존 펀드 재원배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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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 후 펀드 재원배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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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아울러, 운용성과가 우수한 운용사에 펀드 운용자금을 확대 배분*하여 성과에 기반한 펀드운용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운용사 수를 점진적으로 감축하여 펀드 대형화 유도
[2] 정책적 수요와 시장의견을 반영한 펀드 조성 |
ㅇ 탄소중립·지역뉴딜 등 정책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분야에 펀드 자금공급을 강화*하고, 특정 뉴딜분야에 펀드자금이 과도하게 치우치지 않도록 자금배분을 유도하겠습니다.
* (탄소중립) 운용사 우선선정 등 인센티브 부여, (지역뉴딜) ’21년대비 2배이상 펀드규모 확대
ㅇ 또한, 녹색분류체계 등을 반영*하여 개편한 「뉴딜투자 공동기준」에 따라 미래 핵심산업 지원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펀드 투자를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 녹색분류체계(예: 무탄소 가스발전), 최신 뉴딜동향(예: 메타버스) 등 반영
[3] 신속한 펀드결성 및 투자촉진 유도 |
ㅇ 뉴딜펀드의 조속한 결성 및 투자를 위해 펀드 결성시한을 단축(예: 8개월 → 7개월)하고, 펀드 조기결성과 투자성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 예) 향후 정책펀드 운용사 선정시 우대 등
ㅇ 아울러, 양질의 뉴딜분야 투자기회 발굴을 위해 관계기관과 뉴딜펀드 투자설명회도 지속 개최*해 나가겠습니다.
* ’21년중 관계부처·유관협회 주관 투자설명회 20여회 旣 개최
[4] 뉴딜펀드 운용사 성과관리 및 소통 강화 |
ㅇ 주관기관 및 운용사에 대한 뉴딜펀드 성과관리를 대폭 강화*하고, 운용사 정기 간담회, 운용현황 공개(금융위 유튜브) 등 펀드운용의 투명성·신뢰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 ➊주관기관에 대한 신용평가사·회계법인 등 외부 전문기관의 성과평가 추진,
➋‘정책펀드 성과관리위원회’ 운영을 통한 주관기관 및 운용사 평가·관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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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일정 |
□ 뉴딜펀드 주관기관(산은·성장금융)은 ’22년도 뉴딜펀드를 함께 운영할 민간 주관기관 및 자펀드 운용사 선정을 위해 1월중 모집공고를 실시하고 3월중 최종 선정할 예정입니다.
□ 정부는 ’22년 4조원 규모 뉴딜펀드의 차질없는 조성과 투자성과 창출을 위해 뉴딜펀드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관리 및 시장과의 소통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 별첨 】 ’22년도 「정책형 뉴딜펀드」 운영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