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은행 등 28개사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본허가(’21.1.27.)
2021-01-27 조회수 : 18222
담당부서금융데이터정책과 담당자장지원 사무관 연락처02-2100-2696


21.1.27 금융위원회 정례회의를 통해 국민은행 등 28개사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본허가를 받았습니다.

 

마이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해 마이데이터 산업에 새롭게 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도 3월부터 예비허가 절차 진행할 예정입니다.

 

1. 주요내용

 

금융위원회는 ’21.1.27() 2차 정례회의를 개최하여 국민은행 등 28개사에 대한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허가하였습니다. (상세목록 <참고>)

 

금일 본허가를 받은 28개 회사는 기존에 마이데이터 유사 서비스 제공하고 있던 기업으로,

 

신용정보법령허가요건을 구비하고 있어 본인신용정보관리업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참고 : 마이데이터 주요 허가요건 요약>

자본금 요건

· 최소자본금 5억 원 이상

물적 시설

· 시스템 구성 및 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체계의 적정성

사업계획의 타당성

· 수지전망의 타당성, 소비자보호 등 건전경영 수행 적합성

대주주 적격성

· 건전한 재무상태 및 사회적 신용

신청인의 임원 적격성

· 신청인의 임원에 대한 형사처벌, 제재사실 여부 등

전문성 요건

· 데이터 처리경험 등 업무 수행을 위한 충분한 전문성

 

허가를 받은 28개 마이데이터 업체 표준 API 구축 등 준비(8.4. 완료) 거쳐 본격적으로 금융소비자 정보주권의 수호자로서 안전한 마이데이터 서비스 제공 예정입니다.

 

’21.8.4일까지 표준 API를 구축하여 기존에 스크래핑으로 제공하던 통합조회 서비스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제공할 것입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통한 금리인하 요구권, 정보삭제·정정 등의 대리행사 적극적정보 자기결정권 행사 기반도 조성됩니다.

 

기존제공하던 서비스더욱 확장하고 고도화되어 더욱 체계적자산관리제공예정입니다.

 

< 신규 출시예정 서비스 주요사례 >

 

(사례) 단편적 상품추천 생애 전반의 자산설계하고 관리하는 생애재무관리

 

(사례) 맞춤형 상품추천 서비스를 해당 은행 외 타 금융그룹 상품까지로 확대

 

(사례) 자동차보험 만기 데이터를 활용한 만기 알림 보험 추천 정교화

 

(사례) 머신러닝을 바탕으로 성별/연령/소비패턴 맞는 맞춤형 카드 추천

 

2. 향후계획

 

첫 시행을 앞둔 마이데이터 산업이 원활히 안착 수 있도록, 정보제공범위, 안전한 전송방식, 소비자 보호방안 등을 담은 가이드라인 2월 중 배포될 예정입니다.

 

마이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해 3부터는 신규 수요기업대상으로도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절차시작하겠습니다.

 

허가를 받지 못한 기업의 경우 마이데이터 허가기업과의 제휴, 서비스 개편 등을 통해 소비자 불편최소화해나갈 예정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보도자료] 본인신용정보 관리업 본허가(1월 27일)_FNFN.hwp (58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보도자료] 본인신용정보 관리업 본허가(1월 27일)_FNFN.pdf (286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