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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망 대출II 햇살론15 출시 관련 Q&A
2021-06-28 조회수 : 14428
담당부서서민금융과 담당자서민금융과 연락처.


첨부

 

주요 QA

 

1. 대출 신청 대상은?

 

[안전망 대출 신청 대상]

 

상환능력이 있음에도 기존 고금리 대출 만기 시 재이용이 어려워진 들을 대상으로 기존대출의 대환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으로,

 

최고금리 인하일(‘21.7.7) 이전 20%초과 고금리대출 1년 이상 이용 중 또는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하며, 기존대출을 정상상환중저소득·저신용자

 

(신용 및 소득)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햇살론15 신청 대상]

 

기존 정책서민금융마저도 이용하기 어려워 대부업불법사금융 고금리 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저소득저신용자

 

(신용 및 소득)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공통 참고사항

 

근로자, 자영업자, 프리랜서, 농어민 등 직업과 무관하게 정기적인 소득이 있는 분들은 이용 가능

 

햇살론, 새희망홀씨 등 여타 서민금융상품이나, 2금융권 대출이용 경우에도 이용 가능

 

다만, 현재 대출을 연체 중이거나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부담이 과도하게 높은 경우 이용 제한



2. 대출의 금리와 대출 한도는?

 

[안전망 대출 금리와 대출 한도]

 

최고금리 인하일(‘21.7.7) 이전 차주가 보유한 20% 초과 고금리 채무 잔액 한도 내에서 최대 2천만원까지 17~19%로 대출 가능

 

, 고객 특성(CSS ) 상환능력 평가에 따라 최대 한도와 금리는 차주별 다소 상이할 수 있음

 

또한, 상환 여력을 초과하는 과다 채무를 방지하기 위해 고금리 대안상품인 햇살론17·햇살론15와 통합한도 2천만원으로 운영

 

[햇살론15 금리와 대출 한도]

 

대부업 등의 고금리 대출보다 낮은 15.9% 금리(단일금리)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매년 1.5%~3%p씩 인하하여, 이용기간 중 최대 6%p 금리인하(평균 14%, 최종 9.9% 수준)

 

은행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간편하게 최대 700만원 한도로 제공

 

필요자금이 700만원을 넘는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전국 35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최대 1,400만원까지 지원*

 

 * 신용정보 뿐만 아니라 소득상황, 자금용도, 상환계획 등에 대한 정밀심사를 통해 한도 추가 부여(금리는 15.9%로 동일)

 

다만, 코로나19 확산 및 장기화로 인하여 대면상담이 제약됨에 따라 고객 이동 경로 최소화를 위해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은행 위탁보증 한도를 최대 700만원 1,400만원으로 확대 운영



2-1.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관련 금리인하는?

 

정책서민금융 이용자* 대상으로 서금원의 금융교육 이수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용 0.1%p 금리인하 혜택 제공

 

 * 안전망 대출, 햇살론15, 근로자햇살론 등

 

(금융교육) 안전망 대출또는 햇살론15 보증신청 전 1년 이내 서민금융진흥원의 온라인 금융교육* 이수 시 적용

 

 * 서금원 금융교육포털(https://edu.kinfa.or.kr) 햇살론15 필수교육(종합편) 수강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서민금융진흥원의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사업* 참여자가 1회 이상 컨설팅 이용 시 적용

 

 * 정책서민금융(햇살론17, 햇살론유스, 근로자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등) 이용 후 6개월 경과한 경우 서금원 맞춤대출 홈페이지( https://loan.kinfa.or.kr)에서 신청 가능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제공 


 

3. 어디로 문의하면 되나요? 1397 콜센터 문의

 

[안전망 대출 상담 채널]

 

(유선) 1397 콜센터를 통해 대출 가능 여부 상담(~금요일, 9~18)

 

(모바일) 서민금융진흥원 을 통해 대출가능 여부 실시간 조회

 

(방문) 전북, 광주, 수협, SC제일은행 지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햇살론15 상담 채널]

 

□ (유선) 1397 콜센터를 통해 대출 가능 여부 상담(~금요일, 9~18)

 

□ (모바일) 6개 은행* 인터넷뱅킹(모바일 앱) 서민금융진흥원 앱 통해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대출가능 여부 실시간 조회

 

 * 신한, 전북, 우리, 광주, 부산, 카카오뱅크

 

(방문) 14 은행* 지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 신한, 전북, 우리, 국민, 농협,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은행

 

< 상품별 상담채널 현황 >

상품 구분

은행 등 주요 상담채널

안전망 대출

1397 콜센터 서금원 모바일 앱

전북, 광주, 수협, SC제일은행(4) 지점 및 서금원 센터

햇살론15

신한, 전북, 우리, 광주, 부산, 카카오뱅크(6) 모바일 앱

1397 콜센터 서금원 모바일 앱

신한, 전북, 우리, 국민, 농협,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은행(14) 지점 및 서금원 센터

 ※ (서금원 센터 방문 전 예약 필수) 원활한 상담을 위해 1397 콜센터 또는 서금원 모바일 앱을 통해 사전 방문상담 예약 필요



3-1. 은행 모바일 앱 이용방법은? (햇살론15에 한함)


 

신한·우리·부산

전북

광주

카카오뱅크

대상

▪ 근로소득자

▪ 근로소득자

▪ 사업소득자

▪ 근로소득자

▪ 사업소득자

▪ 근로소득자

▪ 사업소득자

스크래핑*

가능서류

▪ 국민건강보험공단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건강·장기요양보험료납부확인서

▪ 국민건강보험공단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건강·장기요양보험료납부확인서

 

▪ 국민연금공단

- 연금산정용가입내역확인서

 

▪ 국세청

- 사업자등록증

- 소득금액증명원

▪ 국민건강보험공단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건강·장기요양보험료납부확인서

 

▪ 국세청

- 사업자등록증

- 소득금액증명원

▪ 국민건강보험공단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건강·장기요양보험료납부확인서

 

▪ 국세청

- 사업자등록증

- 소득금액증명원

모바일

신한 쏠(SOL)

우리WON뱅킹

BNK부산은행 모바일뱅킹

전북은행

뉴스마트뱅킹

광주은행

개인뱅킹

카카오뱅크

이용

시간

(신한·우리)

은행영업일

09:00~17:00 가능

(부산) 365

07:00~23:55 가능

은행영업일

24시간 가능

은행영업일

09:00~17:00 가능

365

06:00~23:00 가능

 

 ※ 공동인증서를 통해 전자적 방법으로 서류 추출
    (별도 확인 필요 시 추가 서류 증빙 필요)



4. 신청만 하면 반드시 대출이 지원되는지?

 

최소한의 상환능력전제로 하는 상품이므로 대출 심사 결과* 따라 대출이 거절될 수 있음

 

 * 소득, 부채, CB사의 연체이력정보 등을 감안하여 상환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

 

특히,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특수기록정보 등이 등록된 사람*대출이 불가능

 

 * 국세 및 지방세 체납자, 개인회생 진행, 파산면책결정, 신복위 채무조정 확정자(, 채무조정 6개월 이상 성실상환자가능)

 

다만, 고금리대출 이용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기존 정책금융상품보다 완화상환능력 평가 체계적용 


 

5. 대출 거절된 신청자에 대한 지원은 없는지?

 

안전망 대출등의 지원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자금애로를 최대한 경감

 

우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신복위 채무조정* 제도를 상담·안내하여 상환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

 

 * 신복위 채무조정제도 : 연체 90일 미만 단기연체 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
                             연체 90일 이상 장기연체 채무조정(개인워크아웃)

 

금융·복지서비스를 통해 전국 주민센터와 전산연계하여 기초생활수급 등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주민센터로 신청*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전국 3,500개 읍면동 주민센터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연계

 

필요 시 1397콜센터 사전 문의 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상담

 

 

6. 대출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공통 준비 사항]

 

(모바일 앱 이용 시) 공동인증서가 있으면 별도 서류제출 없이 전자적 방법으로 재직·소득정보 취합 후 대출 가능여부 확인*

 

 * 대출 심사 중 필요 시 추가 서류 요청 가능

 

(은행 및 센터 방문 시) 신분증 재직·소득증빙 서류 필요

 

건강보험 가입자는 신분증만 있으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현장에서 재직·소득정보 확인 가능

 

 ※ [참고2] 방문 신청 시 필요서류 및 발급기관

 

(증빙이 어려운 경우) 서류준비가 어려운 건강보험 미가입자, 급여현금수령자, 무등록사업자 등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 개별적인 사례마다 대체 증빙서류를 다양하게 인정하므로, 1397콜센터나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통해 안내 받고 예약 후 센터에 방문

 

[안전망 대출 추가 준비 서류]

 

(채무 증빙) 안전망 대출대환하고자 하는 대상 채무를 확인하기 위한 금융거래확인서 등 채무 증빙 서류*

 

채권자가 발급한 금리, 만기일, 연체 여부, 상환방법 등이 표시된 채무증빙 서류 필요

 

 * 금융회사 및 대부업체 등이 발급한 금융거래확인서, 대출계좌조회표 (회사에 따라 명칭은 다를 수 있음)

 

 ※ 안전망 대출 20% 초과 고금리대출을 대환하는 상품 특성상 채무증빙 서류를 통해 차주가 보유한 채무의 금리, 만기 등 확인 필요


7. 기존 햇살론17 이용자의 금리도 낮아지는 것인지?

 

기본적으로 햇살론17(17.9%)단일·고정금리이며, 법정 최고금리이하이므로 햇살론15(15.9%) 시행일(7.7) 전에 체결된 계약에는 인하된 금리가 소급되어 적용되지는 않음

 

다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으므로 기존 대출 상환 후 햇살론15 신규 대출, 만기 시 재이용 등의 경우 인하된 금리 적용

 

또한, 햇살론17을 대출받은 은행별 상황에 따라 고객의 신청을 받아 기존 대출 잔액을 햇살론15로 대환 가능한 은행* 있음

 

 * 햇살론15로 대환 신청 가능한 은행(14) : 신한, 전북, 국민, 농협, 우리,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은행

 

 ※ 각 은행별 재직·소득, 신용, 부채평가 등 심사기준에 따라 대환 가능 여부가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대출받은 은행에 문의 필요

 

필요시 고객의 상황에 따라 가장 유리한 대출 상품을 비교해주는 맞춤대출서비스를 이용*하면 이자부담을 경감할 수 있음

 

 * 20% 이상의 고금리를 평균 11.3%(햇살론17 포함 시 13.6%)로 제도권 대출상품 연계(‘2010.7만명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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