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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로나19 재확산으로 3단계 격상까지 논의되고 있는 상황임. 지난 상반기 위기대응 과정에서 금융당국이 금융지원 실탄과 정책대응 수단을 사실상 모두 소진한 것 아닌지? |
□ 금융당국은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 및 경제에 미칠 부정적 파장에 대해 엄중하게 인식하고 예의주시하고 있음
ㅇ 최근 상황악화로 금융지원 수요가 급증할 가능성에 대비하여,
ㅇ 관계부처 협의하에 실물경제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비축된 지원여력을 활용하여 적기에 충분한 자금을 공급해나갈 계획
□ 정부는 금년 상반기중 마련된 “175조원+@ 대책” 및 각종 보완방안들을 시행하여, 다양한 형태로 실물부문에 자금을 공급하였음
(8.26일 기준, 단위 : 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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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
지원규모 |
집행실적 |
집행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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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소상공인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지원 |
38.9 |
28.7 |
7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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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중소중견기업 자금 지원 |
29.1 |
20.8 |
7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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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회사채·단기자금시장 안정화 지원 |
22.8 |
10.9 |
4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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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증권시장안정펀드 |
10.7 |
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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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채권시장안정펀드 |
20.0 |
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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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기간산업안정기금 |
40.0 |
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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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저신용등급 회사채·CP 매입 지원 |
20.0 |
0.7 |
- |
ㅇ 현재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2차 프로그램(잔액 9.4조원), 각종 시장안정을 위한 펀드·기금 등의 지원여력이 비축되어 있는 만큼,
ㅇ 향후 자금경색 또는 시장불안 확산시 안전판으로 우선 활용해 나가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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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정부/가계/기업의 부채가 모두 급증 추세인데, 언제까지 빚으로 위기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
□ 최근 부채비율 증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확장적 재정·통화정책에 따른 불가피한 결과로, 全세계적으로 공통적인 현상*임
* 국제금융협회(IIF) ‘Global Debt Monitor' 조사(20.1Q) 결과 :
① ’20.1분기 GDP 대비 글로벌 부채비율(금융부문 포함)은 331%($258조)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19.4Q 320%, $255.3조)
② 우리나라의 GDP대비 부채비율은 336.4%로 조사대상 34개국 중 7위에 해당
ㅇ 화재발생시 소방용수를 아끼기 보다는 조속한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이 중요한 것처럼,
ㅇ 위기상황에서는 신속·과감한 조치를 통해 급격한 경제위축을 방지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며, 이후 이를 점진적으로 정상화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함
□ 우리 정부도 선제적·적극적 정책대응으로 코로나19에 따른 금융시장·실물경제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었으며, 국내외적으로도 높이 평가받고 있음
* OECD 성장률 전망(%) : (韓)△0.8 [8월] (美)△7.3 [7월] (日)△6.0 [6월]
* 블룸버그(8.12일)는 한국 증시가 2년내 최고점을 경신하며 빠르게 회복중이라고 보도
□ 다만, 적극적인 경기대응 과정에서 발생한 부채비율 급증 문제가 향후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음
ㅇ 앞으로 최대한 증가속도를 조절하되, 부채감축 과정에서 경제회복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장기적 時界하에서 관리해나가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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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번에 이자상환 유예까지 기한을 연장한 것은, 금융권 팔을 비틀어 정부가 생색내는 전형적 포퓰리즘 정책 아닌지? |
□ 금년 3월 만기연장 결정 당시 대략 6개월이면 코로나19 팬더믹이 진정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최근 들어 상황이 오히려 악화되고 있음
ㅇ 대출만기연장 및 이자상환유예 조치 장기화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의견도 충분히 수렴하며 고민하였으나,
ㅇ 코로나19 장기화로 ①중소기업ㆍ소상공인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고, 이자상환유예 실적 감안시 ②금융권 부담이 매우 크지는 않은 점* 등을 고려하여,
* 시중은행ㆍ정책금융기관ㆍ제2금융권 실적(‘20.8.14.기준) :
[대출만기 연장] 75.7조원(24.6만건), [이자상환 유예] 1,075억원(9,382건)
ㅇ ’20.7월부터 대출만기연장 및 이자상환유예 조치의 6개월 추가연장 추진 필요성에 대해 금융권에 이해와 협조를 구하였음
* 금융지주회장간담회(7.23), 정책금융기관장간담회(7.29), 금융협회장간담회(8.12)
□ 금융권에서도 과거 금융위기시마다 정부(국민)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았던 사례를 기억하며, 금번 추가연장 조치에 적극 동참한 것으로 알고 있음
ㅇ 1997년말 IMF외환위기 당시 169조원의 공적자금 지원에서부터 최근 코로나19 확산시 증권사·여전사 유동성 지원은 물론,
ㅇ 금융불안시 연쇄도산 등의 위험에 노출되는 금융권이 정부(국민)지원을 통한 시장안정의 간접적 혜택을 여러 차례 받아왔던 만큼,
ㅇ 금번 6개월 추가연장을 통한 실물지원 필요성에 큰 거부감 없이 충분히 공감하며 동참하였음
※ 한편, 최근 코로나19 여파가 계속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은행권도 통합LCRㆍ외화LCR 규제완화 조치를 내년 3월까지 연장유예를 받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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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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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추진실적 |
□ ‘20.8.14일 기준 전체 금융권은 대출 만기연장 약 75조 8천억원(약 24만 6천건), 이자상환 유예 1,075억원(9,382건)을 실시
<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실적(‘20.8.14.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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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만기연장 |
이자상환 유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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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은행 |
51조 3,180억원 (17만 8,168건) |
391억원 (3,480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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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금융기관 |
23조 5,546억원 (4만 3,251건) |
319억원 (3,385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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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금융권 |
9,023억원 (2만 4,592건) |
364억원 (2,517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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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75조 7,749억원 (24만 6,011건) |
1,075억원 (9,382건) |
ㅇ 이자상환 유예의 경우 대부분 기업 등이 자발적으로 상환하고 있으며, 4월 이후 유예금액도 크게 감소하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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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자도 못내는 기업은 사실상 부실(한계)기업인데, 이자상환 추가유예시 “부실기업 옥석가리기”가 지연되는 것 아닌지? |
□ “코로나19로 인해 이자상환 유예를 받은 기업”과 “통상적인 경제상황에서 이자를 못내는 기업”은 구분되어야 함
□ 코로나19로 인해 이자상환 유예를 받는 기업은 매출 급감으로 “일시적 자금부족이 발생한 기업*”을 대상으로 함
* 코로나19로 직·간접적 피해가 발생한 중소기업·소상공인으로서, 원리금 연체, 자본잠식, 폐업 등 부실이 없는 경우
ㅇ 이들은 코로나19가 진정되어 정상적인 경제상황으로 복귀하면, 기간을 갖고 천천히 이자를 되갚아 나갈 수 있는 기업들임
□ 한편, 5월 이후 이자상환유예 신청이 급격히 감소하는 등 부작용이 크지 않아, 금융권에서 먼저 대출만기연장 및 이자상환유예를 큰 틀에서 일괄 연장하자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였음
□ 참고로, 외국의 경우에도 대부분 코로나19에 대응한 금융지원시 원금뿐만 아니라 이자까지 상환유예하고 있음
* 미국,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캐나다, 호주, 남아공, 싱가폴 등(BIS “Payment holidays in the age of Covid”, ‘20.5월)
ㅇ 이러한 조치는 예상치못한 외부충격으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기업들을 방치할 경우, 대규모 도산을 촉발하여 경제전체가 더욱 악화되는 악순환 가능성을 차단할 필요성에 따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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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출만기연장과 이자상환유예가 경기부진 장기화시 금융권 부실 확대로 귀결될 수 있는데, 금융당국이 당면 어려움만 모면하려는 근시안적 대책을 추진한 것은 아닌지? |
□ 경기회복이 지연되고 향후 불확실성도 높은 만큼, 실물부문 부실의 금융권 전이 가능성에 대한 문제제기에 전적으로 공감함
ㅇ 다행스럽게도 그동안의 꾸준한 건전성 제고 노력 등으로 현재 국내 금융회사의 건전성 지표는 양호*한 상황이나,
* `20.6월말 기준 국내은행 연체율 : 0.33% [전년동월(0.41%) 대비 0.09%p 하락]
BIS비율은 14.72%로 규제비율(10.5%) 대비 4%p이상 상회
ㅇ 금융당국은 향후 금융권 건전성을 지속 모니터링하면서, 충분한 충당금 적립 등 손실흡수능력 확충을 꾸준히 유도해 나갈 계획임
□ 한편 금번 6개월 추가연장 조치는, 코로나19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①중소기업ㆍ소상공인을 지원함과 동시에 ②금융권 부실을 예방하는 조치이기도 함
ㅇ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한 금융권의 적극적 지원은 「기업도산 방지 → 실물경제 회복 → 부실채권 증가 억제 →금융회사 건전성 제고」의 선순환을 견인
ㅇ 한국은행도 정부의 코로나19 정책대응 효과로 한국 금융권의 건전성이 양호해졌다고 평가 [한은 금융안정 보고서(’2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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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코로나19 정책대응이 금융기관 자본적정성에 미치는 효과 (한은)
• 금년중 금융기관의 자본여력은 정책대응이 없었던 경우에 비해 양호한 수준을 유지할 전망 * ‘20년말 예상BIS비율은 14.8%로 정책대응이 없는 경우(14.1%)에 비해 0.7%p 높음
• 이는 은행의 적극적인 신용공급으로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인한 부도ㆍ연체가 줄어들면서 신용손실이 감소한 데 주로 기인 |
ㅇ 금융회사들도 코로나19로 인해 대출이 대폭 늘어남에 따라, 건전성 관리 차원에서 충당금을 예년에 비해 충분히 추가 적립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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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이번 공매도 금지 연장은 개인투자자 표심을 의식하여 시장 효율성을 포기한 것 아닌지? |
□ 코로나19 장기화 우려에 대응하여 금융당국은 금융규제 유연화 방안의 연장 및 보완(8.26)과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의 6개월 연장(8.27)을 결정하였음
ㅇ 같은 취지에서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를 감안하여 지난 3월에 실시한 공매도 금지 조치도 6개월 연장키로 하였음
□ 당초 공매도 금지기간 동안 제도운영 과정에서 제기되어온 여러 사안에 대해 제도개선을 추진하려 하였으나, 아직까지 이를 마무리하지 못하였음
ㅇ 금번 공매도 금지 6개월 연장을 결정하면서 이러한 측면도 함께 고려되었으며,
ㅇ 이번에 연장된 공매도 금지 기간 중, 시장에서 제기된 다양한 공매도 관련 제도개선 사항을 신속히 검토ㆍ추진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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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공매도 금지 추가연장으로 버블이 확대되고 외국인투자자 부정적 인식도 확산되는 것 아닌가? |
□ 공매도 금지 연장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한시적 조치이며, 이러한 점을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충분히 설명하여 부정적 인식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ㅇ 앞으로 금지기간 중 공매도 재개를 위한 다각적인 제도개선을 신속하게 추진하여 한시적 조치라는 원칙을 지키도록 하겠음
□ 참고로, 금년중 국내 주가가 다른 나라에 비해 저점 대비 높은 상승률을 시현*하고 있음
* 저점 대비 상승률(8.27일, %) : (코스피)60.8 (미)55.7 (일)40.2 (독)55.1 (프)33.6
ㅇ 다만,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서 주요국과의 PBR 및 PER 격차*는 여전히 큰 차이를 보이고, 그 격차도 축소되지 않은 상황임
< 주요국과 PER 및 PBR 비교 (출처:블룸버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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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
영국 |
프랑스 |
독일 |
미국 |
일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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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 |
’19년말 |
17.76 |
22.12 |
21.33 |
21.94 |
21.75 |
16.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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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8.27일 |
21.76 |
95.10 |
43.82 |
40.56 |
28.13 |
26.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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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R |
’19년말 |
0.92 |
1.84 |
1.75 |
1.56 |
3.57 |
1.29 |
|
’20.8.27일 |
0.96 |
1.47 |
1.56 |
1.60 |
4.03 |
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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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소상공인 2차 지원프로그램 실적이 매우 저조함. 이는 당초 상품설계에 근원적 문제가 있었음을 보여주는 것 아닌지? |
□ 지난 1차 소상공인 프로그램 지원시, 지나치게 낮은 금리에 기인한 가수요, 병목현상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난 측면이 있음
ㅇ이에 2차 소상공인 프로그램은 실수요자 중심으로 빠짐없이 골고루 지원되도록 금리수준 등을 설계*하였음
* ① 대출금리는 시장금리(2~4%대) 수준,
② 95% 보증 및 대출요건 간소화 등을 통해 중ㆍ저 신용 소상공인에게도 지원
③ 1차 프로그램 수혜자의 2차 프로그램 중복수혜 방지
□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 우려로 소상공인의 긴급한 자금수요 확대가 재연될 가능성
ㅇ 현재 2차 소상공인 프로그램은 총 9.4조원의 지원여력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자금난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적재적소에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임
ㅇ 이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코로나19 확산추이, 소상공인 자금상황 및 여타 정책자금 소진추이 등을 감안하여 관계부처와 함께 프로그램 보완여부를 검토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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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은 출범후 3개월째 개점휴업임. 사실상 정부가 시장상황을 오판하고 수요예측에 실패하여 불필요한 정책수단만 남발한 것 아닌지? |
□ 기간산업안정기금은 “135조원+@” 프로그램만으로는 충당하기 곤란한 대규모 기간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2차 방어선(Second Line of Defense)”의 목적으로 조성되었음
□ 다만, 현재까지는 코로나19로 긴급한 자금지원이 필요한 기업에 대해 135조원+@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1차적으로 지원하여 왔음
ㅇ 이는 당초 기금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대형 항공사 등이 다행스럽게도 2분기중 흑자로 전환되는 등 기금수요 요인이 줄어든 데 상당부분 기인함*
* LCC 등 저가항공사는 유상증자, 비용절감 등 자구노력을 전제로 P-CBO 등 135조원+@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중심으로 지원예정 (8.27, 경제중대본)
□ 향후 코로나19 재확산 추이 및 실물경제 상황변화 등에 따라 기안기금 활용기업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음
ㅇ 현재까지 해당 지원프로그램들의 지원여력*이 남아있는 만큼, 우선적으로 1차 방어선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 ① 소상공인·중기지원 : 68조원 중 48.4조원(약 71% 수준) 집행
② 금융시장 안정 프로그램 : 73.5조원 중 15.4조원 집행
ㅇ 앞으로 항공사 등 기간산업 기업의 경영상황이 악화될 경우, 기금을 통해 적절한 자금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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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채안펀드, 증안기금, 저신용 회사채·CP 매입기구, 협력업체지원프로그램 등의 지원실적이 매우 저조함. 보여주기식 과잉대응 수단을 만든 것은 아닌지? |
□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시안정펀드는 금융시장 불안이 극심했던 시기에 충분한 규모로 조성되어,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시장불안심리를 완화하는데 일정부분 기여하였음
ㅇ 채안펀드는 예상보다 시장이 빠르게 안정되어 집행규모는 크지 않으나, 향후 심리적 안전판으로서 여전히 중요함
ㅇ 증안펀드도 코로나19 치료제ㆍ백신 미개발 등으로 관련 리스크가 지속중인 만큼, 당초 계획대로 3년간(~22.4월) 유지할 계획임
* 다만, 최근 증시상황을 고려하여 1차 캐피탈콜분 1조원 중 일부는 긴급상황시 신속한 재출자를 전제로 일부를 반환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 진행중
□ 저신용회사채·CP매입기구(SPV) 및 협력업체 지원프로그램은 기존 금융지원대책에서 소외될 수 있는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마련됨
ㅇ 7월말~8월초에 해당 프로그램이 개시되어 아직 실적은 미미하나, SPV가 시장에 참여하면서 안정적인 회사채·CP 수요 형성을 뒷받침해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ㅇ 앞으로 저신용·취약업종 지원 취지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임
* 저신용회사채·CP매입기구 : 7.24일 매입개시 → 8.27일 기준 7,510억원 지원
협력업체 지원프로그램 : 8.5일 신청개시 → 8.26일 기준 1,544억원 심사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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