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한국주택금융공사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2023-08-29 조회수 : 42686
담당부서금융정책과 거시금융팀 담당자이지호 사무관 연락처02-2100-1691

 주택금융공사가 취급하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임대인도 신청·가입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의 「한국주택금융공사법 시행령개정안국무회의 의결되었다.(8.29.) 


   ※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임대차계약이 종료되었음에도 임대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전세보증금을 반환하지 않는 경우 보증사가 임대인을 대신하여 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을 지급하는 상품


 금번 시행령 개정‘역전세 반환대출 규제완화(7.27.) 대책 중 임대인의 선순위 대출 확대로 인해 후속 세입자(임차인)의 전세보증금 미반환 위험확대되지 않도록 반환보증 가입의무화하는 방안의 후속조치이다. 


 지금까지 「한국주택금융공사법 시행령」에서 세입자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신청가능(令제3조제4호)했으나, 임대인은 시행령상 근거없어 신청할 수 없었다.

 본 개정안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신청·가입대상임대인까지 확대하고(令제3조제5호), 다주택자와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는 세입자를 보호하기 위해  임대인이 신청·가입하는 반환보증한도액을 임차인이 신청하는 반환보증의 3배인 30억원으로 설정(令제28조제2항제1호나목)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금번 개정을 통해 집주인이 임차인 및 임대인 반환보증 중 편리한 방법을 선택해 후속세입자 보호를 위한 의무사항보다 손쉽게 이행할 수 있게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주택금융공사법 시행령개정안공포되면, 임대인직접 가입하는 주금공 반환보증 상품공포(8.31일 잠정) 즉시 출시될 예정이다. 


 ※ 자세한 내용은 상품출시 후 주금공(HF) 홈페이지 참조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