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초기·중소형 핀테크 스타트업 간담회 개최 - 금융규제 및 혁신서비스 분야 -
2022-09-27 조회수 : 13925
담당부서금융혁신과 담당자송희경 사무관 연락처02-2100-2531

1

 

핀테크 스타트업 간담회 개요

 

□ 금융위원회는 ’22.9.27.(화) 권대영 금융위원 주재로 초기·중소형 핀테크 기업과의 첫번째 간담회*를 개최하여 핀테크 금융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금융규제 및 혁신서비스 분야 건의사항』을 청취하였습니다.

 

 * 10월중 투자유치 등 자금관련 현황 및 애로사항 점검을 위한 2차 간담회 개최 예정

 

 

< 간담회 개요 >

 

 

 

▪ 일시ㆍ장소 : ‘22.9.27일(화) 10시, 마포 프론트원 박병원홀

▪ 주제 : 핀테크 금융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개선과제

▪ 참석

 ㆍ[금융위원회] 상임위원(주재), 금융혁신과장, 전자금융과장, 데이터정책과장, 금융규제샌드박스팀장

 ㆍ[유관기관] 금융감독원, 핀테크지원센터, 핀테크산업협회, 디캠프

 ㆍ[업계] 초기·중소형 핀테크 기업 16개社 대표
깃플, 뉴지스탁, 더치트,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뱅크샐러드, 보맵, 에이락, 에프엔에스벨류, 줌인터넷, 페이민트, 페이스피에이팍, 페이콕, 페이플, 핀다, 피플펀드컴퍼니, 해빗팩토리 (가나다순)


□ 이번 간담회는 핀테크 업계“현재를 듣고 미래를 논의” 하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ㅇ 그동안 핀테크 기업들은 금융소비자의 편의를 높이고 금융산업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는 등 금융혁신을 이끌어 왔으나, 최근 금리상승 등 경제ㆍ금융환경의 불확실성 증가에 따라 투자자금 신규유치 곤란 등 핀테크 업계의 어려움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 특히, 참신한 아이디어와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나 업력 부족 등으로 자금조달 애로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되는 핀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 이에 따라,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금융산업의 미래를 이끌 금융혁신이 지속가능한 정책환경을 조성해 나가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2

 

간담회 주요내용

 

□ 간담회에 참석한 핀테크 기업들은 금융플랫폼 서비스 강화를 위한 금융규제 개선혁신금융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내용을 건의하였습니다.

 

➊ 금융회사 망분리 규제 완화, 해외진출 지원, 건강정보를 활용한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등 업무 효율성 제고 및 금융서비스 편의 제고를 위한 다양한 규제개선 수요를 개진하였고,

 

➋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확대, 규제샌드박스의 법제화 연계 등 새로운 금융서비스의 활발한 도입을 위한 개선과제도 제시하였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위원은 투자심리 위축 등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핀테크 업계도 이른바 자금 빙하기라 일컬어질 만큼 자금확보 등 경영이 어려운 상황인 점을 언급하면서,

 

ㅇ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규제개선, 혁신금융서비스 확대, 투자ㆍ운영자금 지원 등 정책당국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ㅇ 아울러, 앞으로 핀테크 업계 간담회를 지속 개최하여 현장의 애로를 정확히 파악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언급하였습니다.

 

김병칠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는 대내외 환경이 핀테크 스타트업에 우호적인 상황이 아닌 만큼, 해외 IR 지원 및 종합컨설팅 강화 등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규제개선 요청에 대해서도 신속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하였습니다.



3

 

향후 계획

 

□ 금융위원회는 오늘 1차 간담회를 시작으로, 하반기중 핀테크 스타트업 간담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하여 현장의 어려움을 듣고, 해소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22.10월중 2차 간담회를 개최하여 핀테크 업계의 투자유치 및 운영ㆍ사업 자금 관련 현황과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1~2차 간담회 결과를 바탕으로 ’22.11~12월중 핀테크 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간담회 현장에서 청취한 핀테크 업계 건의사항 등은 현재 금융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금융규제 혁신자금지원(예산사업 등)과 연계하여 향후 정책방향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220927 (보도자료) 핀테크 스타트업 간담회 개최.hwp (300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0927 (보도자료) 핀테크 스타트업 간담회 개최.pdf (268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0927 (보도자료) 핀테크 스타트업 간담회 개최.hwpx (342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