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참고] FIU는 법에 따른 원칙과 절차에 따라 부여된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3-05-12 조회수 : 31393
담당부서금융정보분석원 기획행정실 담당자김상협 사무관 연락처02-2100-1736

1. 보도내용


  일부 언론*은 ‘FIU가 특정금융거래정보를 형사사건 관련성이 있어 수사기관에 제공했다’는 취지로 보도하였다.


   * 국민일보, 데일리안, 동아일보, 디지털타임스, 머니투데이, 서울신문, 조선비즈,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가나다순)



2. 보도참고자료 내용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행위 등을 예방하기 위해 금융회사등으로부터 의심거래보고, 고액현금거래보고 등을 받아 이를 심사·분석하여 법에 따른 요건에 충족할 경우 수사기관 등 법집행기관에게 특정금융거래정보(FIU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FIU 소속공무원은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른 비밀보장의무에 따라 FIU정보의 내용, 존부, 수사기관 등 법집행기관에 대한 제공여부 등 일체의 사항을 누설할 수 없다.


  5.11일(목) 국회 정무위 회의에서 박정훈 FIU원장의 발언은 상기와 같은 특정금융정보법상 의심거래보고 등의 일반적인 절차와 처리과정 등에 대한 현행 제도를 설명한 것이다.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230512 (보도참고) FIU는 법에 따른 원칙과 절차에 따라 부여된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pdf (195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30512 (보도참고) FIU는 법에 따른 원칙과 절차에 따라 부여된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hwp (289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30512 (보도참고) FIU는 법에 따른 원칙과 절차에 따라 부여된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hwpx (313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