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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소비자 보호 기능의 공공성·투명성 강화를 위한 금융행정·감독의 쇄신 추진 - 이억원 금융위원장 · 이찬진 금융감독원장 긴급 회동
2025-09-29 조회수 : 1075
담당부서금융정책과 담당자현지은 사무관 연락처02-2100-2831

금융 소비자 보호 기능의 공공성·투명성 강화를 위한 금융행정·감독의 쇄신 추진

 

 

- 이억원 금융위원장 · 이찬진 금융감독원장 긴급 회동 -


  금일(9.29일) 이억원 금융위원장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경제현안의 해결에 집중하기 위한 당과 정부, 대통령실(이하 “당·정·대”)의 결정으로 금융행정·감독체계 개편이 제외된 정부조직법 수정안이 지난 26일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금융행정과 감독의 쇄신을 위한 긴급 회동을 가졌다.


    * 일시 : 9.29일(월) 08시 / 장소 : 금융위원장 접견실


금융위원장금융감독원장은 그간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국민의 눈높이 부합하지 못했다는 비판겸허히 수용하며, 당·정·대의 취지에 따라 금융 소비자 보호 기능의 공공성·투명성강화를 위해 뼈를 깎는 자성의 각오로 금융행정과 감독 전반을 쇄신하겠다는데 의지를 같이하였다.


  첫째, 금융 소비자 보호기능적·제도적으로 강화한다. 금융위와 금감원 모두 소비자 보호강화하기 위한 조직·기능·인력·업무 등의 개편을 추진한다. 또한, 해킹사고·불완전판매 등 소비자 피해 사안 엄정히 감독해 나가면서 소비자 보호 관련 국정과제를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둘째, 금융 본연의 역할현장·소비자 중심으로 일하는 방식을 바꿔나간다. 대내·외 불확실성 빈틈없이 대응하는 동시에 생산적 금융, 소비자 중심 금융, 신뢰 금융이라는 금융 본연역할에 충실하고, 현장과 보다 긴밀하게 소통하며 업무의 중심을 소비자·수요자 중심으로 혁신하여 실질적 성과 창출하는 조직으로 함께 거듭날 것이다.


  셋째, 금융 소비자 보호를 위해 행정과 감독 공공성과 투명성을 제고한다. 금융위·금감원 모두 금융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관 운영공공성과 투명성을 개선하는 한편, 금융행정과 감독 全과정을 성찰하여 ‘법과 원칙’을 보다 굳건히 하기 위한 개선사항을 적극 발굴·추진한다.


  금융위원장금융감독원장금융위와 금감원철저한 반성을 토대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원팀(One-team)이 되어 함께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아울러, 우선 시급한 현안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따른 소비자 불편 최소화만전을 기하기로 하면서 오늘 회동을 마무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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