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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회계법인 품질관리 감리 결과에 따른 개선권고사항을 공개합니다
2025-06-02 조회수 : 11643
담당부서회계제도팀 담당자고광순 사무관 연락처02-2100-2692

회계법인 품질관리 감리 결과에 따른

개선권고사항을 공개합니다

- 2024년 품질관리 감리 결과 개선권고사항 공개


  증권선물위원회는 5월 21일 제10차 회의에서, 회계법인의 품질관리기준 준수 여부에 대한 감리 결과 개선권고사항을 의결하였으며,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제26조제1항제3호 및 제29조제6항에 따라 그 주요 내용을 공개합니다.


  증권선물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상장회사 감사인으로 등록된 40개 회계법인 일부에 대해 품질관리 6대 요소를 중심으로 매년 순차적인 감리를 실시하며, 감리 결과 발견된 주요 미흡사항에 대해서는 개선권고하고 있습니다.

 


[참고] 품질관리 구성요소별 주요 점검사항




(리더십 책임)품질 지향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법인의 정책절차적정성운영 실태 점검

 

(윤리적 요구사항)감사업무 수행시 재무적 이해관계 등 이해상충에 따른 독립성 위반 방지하기 위한 절차운영체계 점검

 

(업무의 수용과 유지)감사계약 및 감사계획 단계에서 위험평가적절성 그 결과를 반영감사절차수행여부 점검

 

(인적자원)과도한 업무수임에 따른 감사품질 저하 방지 및 감사 보수 상승에 상응한 적정시간 투입 등을 위한 감사시간 관리실태 점검

 

(업무의 수행)감사보고서 발행전 사전심리 등 업무품질관리검토 관련 통제절차운영실태감사조서의 관리실태 등을 점검

 

(모니터링)품질관리시스템에 대한 자체 모니터링 절차 구축운영, 감사업무수행 관련 모니터링(사후심리)적정성 점검


  상장회사 감사인 등록제가 시작된‘20년부터 현재까지 품질관리 감리 지적 건수는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이는 감사품질 개선긍정적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 일부 미흡사항들에 대해서는 회계법인적극적인 개선 노력요구됩니다.


연도별 품질관리 감리 평균 지적 건수


연도

‘20

(9개 회계법인)

‘21

(13개 회계법인)

‘22

(17개 회계법인)

‘23

(14개 회계법인)

‘24

(14개 회계법인)

평균 지적 건수

12.6건

14.4건

10.5건

9.1건

8.7건


  올해는 삼정․안진 등 2개의 대형 회계법인을 포함하여, 14개의 회계법인에 대해 품질관리 감리를 수행하였습니다. 감리결과 발견된 개선권고사항에 대해서는 개선권고를 한 날부터 3년간 「금융감독원 홈페이지(www.fss.or.kr)-업무자료-회계」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이번 개선권고사항 공개는 회계법인 품질관리 업무실질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기업 및 투자자 등은 감사인평가·선택하는 과정에서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관련 내용은 (별첨) 「2024년 품질관리 감리 결과 개선권고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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