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참고] 김소영 부위원장, 중앙아시아에 한국 금융을 수출한다 (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스탄 방문)
2023-05-16 조회수 : 31398
담당부서금융국제화총괄과 담당자정지혜 사무관 연락처02-2100-2912

1

 

금번 출장의 의의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우리나라 금융회사의 중앙아시아 진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5.16.()~19.() 일정으로 우즈베키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을 방문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3월 금융산업 국제화를 지원하는 전담조직인 금융국제화 대응단’(단장: 부위원장)을 신설하고, 각 업권별 릴레이 세미나 및 간담회를 통해 금융권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이번 중앙아시아 방문은 우리 금융회사들의 해외진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김소영 부위원장이 현지에서 영업사원 역할을 직접 수행할 예정이다.

 

  중앙아시아 지역은 올해로 수교 31주년을 맞이하였으며, 지난해에는 한국과 중앙아 5개국 외교장관이 참석하는 제15차 한-중앙아 협력 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그간 보건·디지털·관광·환경·경제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관계를 지속해 오고 있으며 한-중앙아 5개국 간 교역규모도 최근 4년간 2배 이상 성장하는 등 상호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금융 부문의 교류는 아직 제한적인데, 이번 방문은 금융 분야에서의 교류를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중앙아시아는 풍부한 광물, 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높은 성장 가능성 지닌 지역이다. 금융위원회는 중앙아시아 5개국금융산업 고도화를 목표로 금융경제의 디지털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고도화된 디지털 인프라와 발전 경험을 가진 우리 금융회사들이 중앙아시아에 진출할 경우 현지의 금융 수요를 충족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번 중앙아시아 방문은 한국 금융회사들과 핀테크, 금융인프라 공공기관들이 연계하여 중앙아시아 국가 진출 기회를 확대하는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2

 

주요 일정


※ 5.16. 우즈벡 타슈켄트로 출국

 

5.17.(수)

 

5.18.(목)

 

5.19.(금)

한-우즈벡 핀테크협회 MOU 체결

 

타슈켄트→비슈케크

 

키르기스스탄

결제인프라 구축 협약식

한-우즈벡 은행협회 세미나

(기조연설 예정)

BNK Finance 개소식

 

 

비슈케크→인천

 

 

한-우즈벡 은행협회 만찬

키르기스스탄 경제수석 만찬

 

 

 * 방문 결과 및 사진은 행사 후 별도 배포 예정(우즈베키스탄(5.18. 예정) 및 키르기스스탄(5.21. 예정))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230516 (보도참고) 김소영 부위원장 중앙아시아에 한국 금융을 수출한다.pdf (281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30516 (보도참고) 김소영 부위원장 중앙아시아에 한국 금융을 수출한다.hwp (282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30516 (보도참고) 김소영 부위원장 중앙아시아에 한국 금융을 수출한다.hwpx (324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