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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금융권 ATM·지점 위치정보 제공 서비스 채널 확대 - 12.16일부터 국내 주요 지도플랫폼에서도 보다 폭넓고 정확한 금융권 ATM·지점정보를 간편하게 조회 가능 -
2022-12-15 조회수 : 23131
담당부서은행과 담당자권나림 사무관 연락처02-2100-2954


주요 내용

 

□ 기존 금융맵 서비스*(금융대동여지도)에서 제공하는 금융권 ATM·지점 위치정보를 12월 16일부터 국내 주요 지도플랫폼(네이버지도, 티맵, 현대·기아차 내비게이션 등)에서도 조회 가능

 

 *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은 금융결제원 및 금융권과 공동으로 범금융권 ATM·지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위치·수수료·장애인지원 기능 등의 최신 정보를 통합하여 이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중(‘21.11.29일 개시)

 

ㅇ 기존에는 금융소비자가 금융맵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기 위해 별도 앱(금융맵·모바일현금카드·어카운트인포 앱 등)을 설치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지도플랫폼을 통해 보다 쉽게 이용 가능

 

ㅇ 금융기관을 통해 매일 업데이트되는 보다 폭넓고 정확한 ATM·지점 위치정보가 국내 주요 지도플랫폼에 반영됨에 따라 금융소비자들의 금융접근성이용 편의성제고될 것으로 기대

 

금융위원회한국은행은 지도플랫폼에 반영되는 금융맵 서비스 정보를 다양화(폐쇄 예정정보, 장애인지원 기능 등의 정보를 추가 반영)하는 등 앞으로도 금융소비자들의 금융접근성이용 편의성제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계획



1

 

추진배경 및 경과


금융위원회한국은행(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는 금융소비자의 금융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금융결제원금융권과 공동으로 ATM・지점정보를 통합한 데이터베이스(DB)구축하고 이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금융맵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21.11.29 개시)

 

 * 그동안은 금융맵 앱, 모바일현금카드 앱, 어카운트인포 앱 등 별도앱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 가능


ㅇ 동 서비스는 ATM・지점 위치 등 기본정보 외에도 취급서비스, ATM 수수료, 폐쇄 예정 정보, 장애인지원 기능 등 다양한 세부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은 금융소비자가 별도 앱 설치 없이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대중적인 지도플랫폼을 통해서도 금융맵 서비스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채널 확대추진하였습니다.

 

ㅇ ’22.2월 「금융기관 공동코드업무 시행세칙」 개정을 통해 금융맵 서비스 데이터의 지도플랫폼앞 제공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ㅇ ’22.7월 「금융맵업무 표준협약서」 체결 후 금융맵 서비스 DB와 지도플랫폼간 전산 연계* 및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민간 지도서비스 사업자의 ATM・지점 정보 입수가 개별 금융회사 등으로부터 각각 비정기 및 비자동 방식으로 입수하는 방식에서 금융맵 서비스 DB와의 연계를 통해 최신 정보가 매일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방식으로 변경

 

금융맵 서비스와 민간 지도플랫폼간 연계에 따른 정보제공 흐름

<현재>

 

<미래>

 

금융맵 서비스와 민간 지도플랫폼간 연계에 따른 정보제공 흐름 (현재)

 

금융맵 서비스와 민간 지도플랫폼간 연계에 따른 정보제공 흐름 (미래)



2

 

서비스 실시 내용 및 기대효과


□ 금융소비자는 일상에서 네이버지도, 티맵, 현대·기아차 내비게이션 등 주요 민간 지도플랫폼을 통해 보다 폭넓고 정확한 금융권 ATM・지점 위치 정보를 간편하게 조회 가능합니다.

 

서비스 실시 내용 개요

지도서비스

구 분

네이버지도

티맵

현대·기아차 내비게이션 등1)

운영회사

네이버

티맵모빌리티

현대오토에버

제공정보

금융회사별 지점/ATM명, 위치(주소, 위・경도)


주 : 1) 현대・기아 차량용 내비게이션 및 모바일 내비게이션(맵피)

 

ㅇ 금융맵 서비스 DB와의 연계를 통해 CD·VAN사 운영 ATM 위치정보보다 폭넓게 포함*하고 있을 뿐 아니라 ATM・지점 위치정보 변경(이동, 폐쇄 등)시 적시성(매일 1회 업데이트) 있게 반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네이버지도에 반영되는 ATM 및 지점의 수가 각각 약 320% 및 13% 증가

 ** 민간 지도사업자의 기존 금융회사 중심의 비정기 및 비자동 ATM・지점 정보 입수 방식하에서는 일부 정보가 누락되거나 정보 변경이 신속히 반영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

 

□ 아울러 금융회사, 지도플랫폼 사업자 등 참여기관은 향후 ATM・지점 정보제공 창구금융맵 DB로 일원화되고 자동화됨에 따라 정보제공 및 입수에 따른 업무 부담경감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금융맵 서비스와 민간 지도플랫폼간 연계에 따른 개선 사항

 

기존

개선

금융

소비자

· 금융맵 서비스 이용을 위해 별도 앱(금융맵 앱, 모바일현금카드 앱, 어카운트인포 앱) 설치 필요

·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민간 지도플랫폼을 통해 간편하게 조회 가능

· CD·VAN사가 운영하는 편의점 소재 ATM 위치 등 일부 정보가 누락

· 금융회사뿐 아니라 CD·VAN가 운영하는 ATM 정보도 폭넓게 반영

· 이동 또는 폐쇄한 ATM·지점 정보가 신속히 반영되지 못함

· 매일 업데이트를 통해 ATM·지점 관련 변경사항이 적시에 반영

참여

기관

· 각 지도플랫폼이 개별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ATM·지점 정보를 입수

· ATM・지점 정보 제공·입수 창구가 금융맵 DB로 일원화되고 자동화되어 업무부담 경감 가능


3

 

향후계획

 

□ 앞으로도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은 금융소비자의 금융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해 금융권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ㅇ 지도플랫폼이 제공하는 ATM・지점 관련 정보를 보다 다양화(폐쇄 예정정보, 장애인지원 기능 등의 정보를 추가 반영)해 나가는 가운데 금융맵 서비스 참여 지도플랫폼확대해나가고,

 

ㅇ 수집된 금융맵 데이터 분석 등을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ATM 운영 공조방안 수립 등을 지속 논의해 나가겠습니다.

 

금융맵 서비스 채널별 제공 정보 현황

금융맵 DB

기존 서비스 앱1)

지도플랫폼2)

기본정보

(금융회사별 ATM/지점명, 주소, 위·경도)

제공

제공

세부정보

(폐쇄 예정정보, 취급서비스, 장애인지원 기능 등)

제공

미제공3)

주 : 1) 금융맵, 모바일현금카드, 어카운트인포

     2) 네이버지도, 티맵, 현대 기아차 내비게이션, 맵피

     3) 향후 제공 여부를 검토하여 추진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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