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 후 부채ㆍ신용도가 개선되었다면 “햇살론뱅크”를 알아보세요! -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3.31. 발표) 후속조치 -
2021-07-26 조회수 : 10899
담당부서서민금융과 담당자이정찬 사무관 연락처02-2100-2614



은행권 신규 보증부 정책서민금융상품인햇살론뱅크”7.26일 출시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성실하게 이용하여 부채·신용도가 개선된 저신용·저소득자가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

 

4.9~8%대 금리(보증료 포함)로 최대 2천만원 한도의 생계자금을 지원(은행별 성실상환자 우대금리 추가 지원)

 

IBK기업·NH농협·전북·BNK경남은행 창구 또는 모바일 웹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격요건 해당여부 사전조회 가능

 

그 외 햇살론뱅크 협약은행들은 연내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


 

1

 

 개 요

 

지난 3.31일 발표한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13 은행*이 참여한 햇살론뱅크 업무협약(7.1)에 따라,

 

 * (햇살론뱅크 참여 은행)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SH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13개은행, 가나다 순)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저소득 서민이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경우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규 정책서민금융상품"햇살론뱅크"7.26일부터 출시합니다.

 

2

 

 햇살론뱅크 주요내용

 

(지원대상)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한지 1년 이상 경과하고,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 저소득·저신용 서민을 지원합니다.

 

 *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 햇살론유스

 

(부채·신용도 개선)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이용자의 가계 부채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KCB 또는 NICE) 상승

 

(소득·신용요건) 연소득 3,500만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또는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대출한도) 신용도·부채 개선도에 따라 차등하여 최대 2,000만원 한도내에서 대출을 제공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동일인 보증한도(3,000만원) 이내에서 부여

 

(자금용도) 별도 용도의 제한없이 생계자금 등을 지원합니다.

 

(상환방식) 3년 또는 5년의 원리금분할상환(거치기간 최대 1)방식이며 타 정책서민금융상품과 동일하게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은행금리) 햇살론뱅크 협약 은행별금리의 차이가 있으며 고객은 4.9% ~ 8%의 금리(보증료 연 2.0% 포함*)부담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이 90%보증을 제공

 

또한 은행별로 자율적으로 성실상환자 우대금리(예시 : 성실상환시 매년 0.3%p) 등을 추가 지원할 예정입니다. 


사회적배려대상자*(1.0%p),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자(0.1%p)보증료 인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한부모가족 등

 

(공급계획) 7.26 IBK기업·NH농협·전북·BNK경남은행에서 1 출시 하고 이 외의 은행들은 연내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연말까지 시범운영을 통해 3천억원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3

 

 햇살론뱅크 이용방법

 

(신청방법) 햇살론뱅크 협약은행의 창구를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 웹, 을 통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7.26일부터 IBK기업·NH농협·전북·BNK경남은행모든 창구에서 햇살론뱅크를 신청할 수 있으며, 전북은행모바일 웹 통해 비대면으로도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은행별 출시일정 및 신청방법 >

 

 

ʼ21.7.26일 출시

은행

IBK기업

NH농협

전북

BNK경남

신청방법

창구 방문

창구 방문

창구방문 또는

모바일 웹 접속

창구 방문

 

ʼ21.8.17일 출시(예정)

은행

KB국민

광주

BNK부산

SH수협

신청방법

창구 방문

창구 방문

창구 방문

창구 방문

 

ʼ21.9.27일 출시(예정)

은행

DGB대구

신한

우리

제주

하나

신청방법

창구 방문

창구 방문

앱 접속

창구 방문

창구 방문

 

세부 출시일정 및 신청방법은 은행 내부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사전조회) 협약은행에 대출을 신청하기 전,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격요건 해당여부를 간편조회 후 은행을 방문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격요건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후, 햇살론뱅크 항목에 정보를 입력한 후 사전조회클릭하여, 대상임을 확인함으로써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서금원 앱을 통한 사전조회 결과 자격요건에 해당하더라도 실제 협약은행의 대출심사 결과에 따라 대출 가능여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정책서민금융 사칭 문자 및 보이스피싱 주의 안내

 

최근 정책서민금융사칭한 문자메세지* 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서민금융기관 로고를 도용하거나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을 사칭하여 접근, 전화상담 등을 통해 고금리 대출을 유도

 

서민금융진흥원(국민행복기금 포함) 1년 이상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중인 서민대한 단순 제도안내(햇살론뱅크) 외에는 문자나 전화를 통한 대출상품광고를 하지 않으며,

 

특히, 고금리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등을 미끼카드, 통장, 비밀번호는 물론 일체의 현금 수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 은행 등 금융회사 명의대출지원 문자도 함부로 링크를 클릭하거나 기재된 전화번호전화를 해서는 안 됩니다.

 

피해가 있을 시 금감원 불법사금융신고센터(1332)로 적극 신고 요망

 

서민금융이 필요한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맞춤대출 앱, 서민금융콜센터(1397) 등 공식 상담채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 : 주요 QA>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햇살론뱅크 출시 보도자료 8.hwp (309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햇살론뱅크 출시 보도자료 8.pdf (442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