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설명] 금융당국은 예대금리차 공시가 안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2022-08-23 조회수 : 9343
담당부서은행과 담당자김기훈 사무관 연락처02-2100-2953

□ 은행연합회는 ’22.8.22. 처음으로 은행 예대금리차비교공시(매월)하고, 기존 대출금리  및 수신금리 공시강화하였습니다.

 

◦ 은행 예대금리차 및 대출‧수신금리 공시 강화소비자의 선택권확대하고 시장 자율경쟁촉진하여 금리운용의 투명성‧합리성제고하기 위한 취지에서 시행되었으며 향후 이러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다만, 일부에서는 예대금리 공시강화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으며, 중저신용자 대출 위축 등부작용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이와 관련하여 몇가지 우려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예대금리차 공시가 ‘수신금리 상승코픽스* 인상대출금리 상승’을 야기하고 있다는 의견입니다.

 

 * COFIX(Cost of fund Index), 8개 은행의 주요 자금조달원 가중평균 금리로, 수신금리 상승시 코픽스도 상승(붙임 참고)

 

수신대출금리 모두 시장금리준거금리활용하므로 시장금리 상승시 이에 연동하여 상승*하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 금리상승폭(‘22.4월 대비 7월): (한은기준금리) +100bp, (은행채1년) +124bp,(은행 저축성수신)+105bp, (은행 가계대출) +62bp

 

- 그러나 수신‧대출금리가 시장금리로결정되는 것은 아니며 은행의 다양한 금리정책(가산금리 및 영업점 전결금리 등)에도 영향을 받으므로, 예대금리차 공시를 통해 은행의 자율경쟁촉진된다면 금융소비자 편익향상(수신금리↑, 대출금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 한편, 금융당국은 금리상승기 금리인상 속도가 완만신잔액 코픽스* 대출 활성화유도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금리부담 완화 노력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 금리산정시 요구불예금 등 저원가성 예금이 포함되어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고 변동폭이 작음

 

둘째,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대출금리가 높은 중·저신용자 대출을 회피하는 영업행태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입니다.

 

⇒ 일부 지방은행, 인터넷은행중·저신용자 대출비중이 높은 은행에서 평균 예대금리차높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이러한 은행별 특성이 충분히 설명될 수 있도록 신용점수별 예대금리차, 평균 신용점수 등도 함께 공시하도록 하였습니다.

 

셋째, 예대금리차가 높거나 확대되고 있는 은행에 대해 향후 금융당국에서 불이익을 줄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예금 및 대출금리시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금융당국은 예금 및 대출금리 수준에 직접 개입할 수 없습니다.

 

- 다만, 금리산정 업무합리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므로, 은행권과 함께 진행중인 금리산정체계 개선원활히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원가, 리스크프리미엄, 자본비용 등 산정방식 개선(대출금리모범규준 개정)

 

금융당국은 앞으로도 은행의 자율적 금리경쟁 촉진 등을 통해 금리상승기 금융소비자의 금리부담완화할 수 있도록 감독업무만전을 다할 계획입니다.

 

신잔액 코픽스 대출 활성화(’22.3분기)를 통한 소비자 선택권 확대하는 한편, 예대금리차 공시, 금리인하요구권 운영실적 공시(’22.8월말) 제도 등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220823 (보도설명) 금융당국은 예대금리차 공시가 안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hwp (307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0823 (보도설명) 금융당국은 예대금리차 공시가 안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pdf (232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0823 (보도설명) 금융당국은 예대금리차 공시가 안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hwpx (376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