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내 손 안에서 스마트폰으로 신용대출을 쉽고 빠르게 갈아탈 수 있습니다.
2023-05-30 조회수 : 29521
담당부서중소금융과 담당자박준상 사무관 연락처02-2100-2992

 5.31일부터 금융소비자가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지난해부터 정부는 ‘비상경제민생회의’ 등을 통해 고금리 시기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생활공감형 정책’ 마련에 주력해 왔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국민의 이자부담 경감 뿐 아니라, 금융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은행 간 경쟁을 촉진할 수 있는 ‘대환대출 인프라구축을 지시한 바 있다.

 

 ※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23.2.15), “은행산업의 경쟁시스템 강화를 위한 특단의 조치 마련“

 

 이에 금융위원회는 그간 금융감독원, 금융결제원, 주요 금융회사 및 핀테크사 등과 함께 국민들이 더 낮은 금리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대환대출 인프라를 구축해 왔다. 특히 5.31일 출시에 앞서 금융회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면서 소비자 이용편의 제고방안, 시스템 안전성보안 등을 중점 점검해 왔다.

 

<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관련 주요경과 >

- ‘22.11월, 민생금융 안정화 대책 당정협의(6일), 인프라 구축방안 발표(8일)

- ‘23.1월, 금융위 주요업무 추진계획 대통령 보고, 20개 중점 추진과제 포함

- ‘23.2월, 대통령, 은행 과점해소 및 국민 이자부담 경감방안 마련 지시

- ‘23.3월, 은행권 제도개선 실무작업반 발족, 주담대 대상 구축 발표

- ‘23.5월, 금융위원장, 대환대출 인프라 사전점검 간담회 주재


<대환대출 인프라 개시‧참여 현황(5.31일 기준)>

 

 5.31일부터 소비자는 은행,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에서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 정보를 쉽게 조회하여, 더 유리한 조건으로 한 번에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온라인‧원스톱 대출 갈아타기스마트폰 앱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에는 ①대출비교 플랫폼*과 ②주요 금융회사 앱이 있다. 플랫폼 앱에서는 마이데이터를 통해 기존 대출을 확인하고,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조건을 비교한 후 선택한 금융회사의 앱으로 이동하여 대출을 갈아탈 수 있다. 개별 금융회사 앱에서는 마이데이터 가입 없이도 다른 금융회사에서 받은 기존 대출을 확인할 수 있고, 이후 해당 금융회사의 대출곧바로 갈아타는 것을 지원한다.

 

 * 제휴를 맺은 금융회사의 대출금리‧한도를 소비자에게 비교‧추천, 주로 핀테크사가 운영해 왔으나(예: 토스, 핀다), 금융회사도 다른 금융회사와 제휴를 맺어 운영 가능

 

<대환대출 서비스(대출 갈아타기) 이용이 가능한 앱(5.31일 기준)>

 

대출비교 플랫폼 :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K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

금융회사 앱* : (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기업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 (저축은행) JT저축은행, KB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 (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 (캐피탈) BNK캐피탈, DGB캐피탈, JB우리캐피탈, NH농협캐피탈

 

  * 앱 이름은 금융회사명과 다를 수 있음 (예 : 신한은행 – 신한SOL)

 ** SBI저축은행(6.2일), 현대캐피탈(6.1일) 추가 지원 예정

 

【플랫폼, 다른 금융회사 에서 기존 대출 조회가 가능한 53개 금융회사】

금융업권

금융회사

은행

산업, 농협, 신한, 우리, SC제일, 기업, 국민, 하나, 씨티, 수협,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 제주, 케이, 카카오, 토스

19

(전체)

저축은행

SBI, OK*, 페퍼, 웰컴, 다올, 애큐온, 한국투자, JT친애, 신한, JT, KB, 모아, 대신, 키움, 예가람, 하나, 고려, HB

18

카드

국민, 롯데, 우리, 삼성, 신한, 하나, 현대

7

캐피탈

롯데*, 우리금융, 하나, 한국, 현대, BNK, DGB, JB우리, KB, NH,

9

 * OK저축은행, 롯데캐피탈의 경우 차세대 전산시스템 도입(7월~) 이후 지원 예정


 대출비교 플랫폼 앱에서는 각 플랫폼과 제휴를 맺은 금융회사들의 대출조건이 제시되므로, 소비자가 비교할 수 있는 금융회사는 플랫폼별로 상이할 수 있다. 다만 5.31일부터 5대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등 2금융권 주요 금융회사가 1개 이상의 플랫폼과 제휴하여 대환대출 상품을 공급할 예정인 등, 인프라 개시와 함께 각 금융회사는 대출고객 유치 경쟁적극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각 플랫폼별 제휴 금융회사6월 이후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 하나(4개), NH농협(2개), 우리은행(2개), KB국민(1개), 신한은행(1개) 등

 

<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절차 >

 

 대출비교 플랫폼 또는 금융회사 앱 내 대환대출 서비스(대출 갈아타기)를 선택하면, 내가 기존에 받은 대출금리, 갚아야 할 금액 등을 먼저 확인한다. 그 다음 나의 소득, 직장, 자산 정보를 입력하여 새로 받을 수 있는 대출조건을 조회, 더 나은 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 플랫폼‧금융회사 앱에서 대출조건을 반복 조회해도 신용점수에 영향 없음

 

 가장 유리한 조건의 대출로 갈아타기 위해, 내가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후 내가 아낄 수 있는 이자와 기존 대출을 갚을 때 내는 중도상환 수수료를 비교해 갈아타는 게 얼마나 유리한 지 파악할 수 있다.

 

 각 플랫폼 앱은 이러한 정보를 소비자가 한 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함에 따라(예: 우대금리 조건의 선택‧해제에 따른 실시간 금리 변화), 소비자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정보를 감안해 새 대출을 최종 선택하면 해당 금융회사 앱에서 대출계약을 진행한다. 계약이 완료되면 소비자의 기존 대출금대출이동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상환된다. 소비자가 기존 대출이 완전히 갚아진 사실새 대출을 받은 결과를 모두 확인하면 갈아타기가 끝나게 된다.

 

 보다 상세한 이용방법소비자 유의사항별첨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금융결제원, 은행연합회, 저축은행중앙회, 여신금융협회, 핀테크산업협회 및 각 금융회사, 플랫폼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안내될 예정이다.


< 언제, 어디서, 어떤 대출을 옮길 수 있는지 >

 

 서비스의 이용 시간은 은행 영업시간매 영업일 09:00~16:00 이며, 서비스 이용횟수제한이 없다. 다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의 경우, 대출계약을 실행*한 지 6개월이 경과한 이후에만 시스템을 이용**해 갈아탈 수 있다.

 

  * 대환대출을 통해 갈아탄 경우를 포함

 ** 대출이동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 기존 오프라인 방식 대환은 제한 없음

 

 한편 스마트폰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등의 경우, 주요 은행 등의 영업점에 방문해 대출 갈아타기를 신청할 수 있다. 금융회사 간 상환 처리를 전산화한 대출이동시스템을 통해, 새 금융회사 한 곳만 방문해도 본인의 기존대출을 확인하고 상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옮길 수 있는 기존 대출은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 이하의 직장인대출,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담보 없는 신용대출이며, 기존 대출에서 갈아탈 수 있는 새로운 대출 역시 동일하다. 다만 기존 대출을 서민‧중저신용자대상 정책대출*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하다.

 

 * 새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새희망드림대출, 사잇돌중금리대출, 햇살론 등

 ※ 인터넷전문은행 비상금대출SGI보증이 있어 이용 불가하나, 대상 포함 검토 중

 

 다만 일부 카드사에서 받은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을 옮기려는 경우, 플랫폼에서 기존대출로 조회가 되지 않아 갈아타려는 금융회사 앱곧바로 이용해야 할 수 있으나, 7.1일부터는 플랫폼에서도 모든 카드론을 조회, 다른 대출로 갈아탈 수 있을 전망이다.

 

 ※ 플랫폼이 아닌 금융회사 앱에서 카드론을 조회, 갈아타는 것은 5.31일부터 가능

 

 또한 연체대출 또는 법률분쟁, 압류 및 거래정지 상태의 대출 등은 시스템을 이용해 갈아탈 수 없어, 플랫폼과 금융회사 앱에서 해당 사실을 안내할 예정이다.


< 미리 알아두면 좋은 정보 >

 

 보다 원활하게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사전에 대출 갈아타기를 제공하는 (2p 하단 참고)을 앱스토어‧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해 두는 것이 좋다.플랫폼 앱을 이용하려는 경우, 해당 플랫폼 내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미리 가입해 두면 갈아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별첨3).

 

 앱 설치부터 결과 확인까지, 서비스의 이용 시간은 대체로 15분 내외가 될 전망이다. 이는 과거 소비자가 금융회사 두 곳의 영업점을 방문하며 최소 2영업일을 기다려야 했던 불편을 크게 개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금융결제원은 개시 초기 시스템 접속이 집중될 가능성을 고려, 업무처리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플랫폼, 금융회사와 조율하여 단시간 내 급격한 이용 증가로 인한 과부하 등을 미연에 방지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일부 소비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예상보다 긴 시간이 걸릴 수 있으나, 이후 접속량이 시간대별로 분산되고 서비스가 안정화됨에 따라 이러한 경우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소비자는 금융업권 간 동일한 여신 취급기준(예: 대출한도, DSR 적용기준 등)에 따라 대출조건을 산정받게 되므로, 금융업권 간 갈아타기 역시 적극 활용할 수 있다(예:은행→저축은행,저축은행→카드사).


 한편 금융당국은 서비스 개시에 맞춰 발생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에 대하여 수사당국과 협조하여 집중 대응할 예정이다. 각 금융회사, 플랫폼은 금융감독원과 공동으로 보안 점검소비자 안내를 강화하였으며, 관련 범죄정황 등을 국가수사본부에 공유하여 신속한 수사피해자 보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소비자는 서비스와 관련, 전화‧SMS를 통해 플랫폼‧금융회사 앱 외의 특정 앱 설치 또는 특정 계좌에 입금요구하는 경우는 없음을 유의해야 한다. 대출심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음에도 과도하게 낮은 금리 등을 제시하며 특정 금융회사로 갈아탈 것을 유도하는 경우도 유의해야 한다.

 

< 기대효과 및 향후 계획 >

 

 53개 금융회사는 대출고객이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플랫폼‧자사 앱에 대환대출 상품을 공급하며 지속적으로 경쟁에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플랫폼에 입점하는 금융회사, 자사 앱에 대환대출 서비스를 탑재하는 금융회사 모두 순차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 각 금융회사는 플랫폼에 참여하지 않으면 대출고객의 유출이 유입보다 많을 가능성

 

 또한 각 금융회사가 이용편의‧중개수수료, 자사의 영업전략을 고려해 제휴할 수 있는 플랫폼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핀테크사, 금융회사*가 운영하는 플랫폼 모두 6월 이후 서비스를 추가 개시함에 따라 플랫폼 간 경쟁 역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신한은행, K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 키움증권 등

 

 각 금융회사의 대출금리가 얼마나 낮아질지, 소비자가 대출을 갈아타서 어느 정도의 이자를 아낄 수 있을지는 금융회사의 영업전략, 소비자의 신용도와 서비스 활용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예상된다.

 

 개시 초반에는 ① 작년에 고금리 대출을 받은 차주가 상대적으로 낮아진 금리로 이동, ② 2금융권 고신용자가 1금융권 중금리 상품으로 이동하는 경우 등을 중심으로 이자경감 혜택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에는 소비자의 지속적인 이동금융회사 간 경쟁의 결과 각 금융회사의 대출금리가 일정한 범위 내로 수렴할 가능성도 예측된다. 다만 소비자가 다른 대출로 이동하지 않아도 낮아진 금리 추세의 혜택을 보는 경우 등, 새로운 경쟁 시스템에 따른 긍정적 효과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당국은 소비자 편익 증진금융시장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인프라 운영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또한 은행권 등과 협의를 통해,대다수 국민이 이용하며 대출금 규모가 큰 주택담보대출을 대상으로 하는 인프라 역시 연내 구축할 예정이다.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230530 (보도자료)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개시.pdf (2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30530 (보도자료)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개시.hwp (5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30530 (보도자료)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개시.hwpx (5 M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