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소상공인, 중소기업, 혁신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금융 데이터 인프라를 개선하겠습니다.
2022-12-22 조회수 : 26339
담당부서금융데이터정책과 담당자조윤수 사무관 연락처02-2100-2625


 

주요 내용

 

중소·소상공인, 新산업분야데이터 사각지대 분야의 기업금융 데이터 인프라확충하여 금융권의 원활한 기업금융 공급리스크 관리를 지원하겠습니다.

 

➊ 신용정보원을 통하여 집중·활용되는 기업 데이터확대·세분화 하고 정보 공유의 적시성제고하겠습니다.

 

新산업분야 혁신기업에 대한 TCB 평가결과 등 혁신 신기술 평가내용, 정책금융지원 현황·성과 등의 금융권 공유확대하겠습니다.

 

기업CB 진입규제를 합리화하고, 데이터전문기관을 지속 확대하여 빅데이터 생태계의 저변을 넓히겠습니다.

 

개인사업자금융·비금융·공공 데이터를 수집·관리하여 맞춤형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도입을 검토하겠습니다.

 

□ 동 방안은 「제5차 금융규제혁신회의(12.20일)」에 보고되어 회의결과를 반영한 내용으로 세부 추진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

 

추진배경

 

□ 그간 소비자금융 혁신을 위하여 금융 마이데이터, 개인신용평가체계 개선 등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고 성공적으로 안착시켰습니다.

 

ㅇ (마이데이터) 금융소비자*는 자신의 다양한 정보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합조회할 수 있고, 고액자산가의 전유물이었던 PB서비스(Private Banking)의 대중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 누적 가입자 수 6,253만명(‘22.11월말 기준, 마이데이터 서비스별 중복 가입자 포함)

 

ㅇ (개인신용평가) 비금융전문CB* 도입 등을 통해 청년 등 금융거래이력부족자(thin-filer)의 금융 접근성·포용성제고하였습니다.

 

 * 통신료·공과금 납부내역, 앱 활용 패턴 등 비금융정보만으로 개인의 신용을 평가

 

기업분야의 경우에도 기업CB 허가단위를 세분화*하고 진입규제를 완화**하였으나, 아직 소상공인, 중소기업, 혁신기업 등 ‘데이터 사각지대’는 신뢰성 있는 정보부족한 상황입니다.

 

  * 기업CB를 기업정보조회업, 기업신용등급제공업, 기술신용평가업(TCB)으로 세분화

 ** 기업정보조회업 : 자본금 50억원 → 5억원, 금융회사 출자요건(50% 이상) 적용배제

 

ㅇ (중소기업·소상공인 분야) 기업금융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충분히 생산·유통되지 않고 자체적인 데이터 관리 역량부족합니다.

 

- 이에 실제 상환능력이 양호한 경우에도 금융거래시 과도한 담보·보증요구되거나 낮은 대출한도·높은 금리불이익부담할 가능성이 큽니다.

 

ㅇ (혁신기업 분야) 新산업분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금융권은 신산업·신기술성장잠재력혁신성을 충분히 평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이에 新산업분야 스타트업新산업분야사업재편을 추진하는 기존 기업에 대한 원활한 금융공급애로가 있습니다.



2

 

제도개선 방안

 

신용정보원 기업신용정보 시스템 혁신

 

신용정보원금융권신용정보공공정보 등을 집중관리하고 이를 금융기관 등에 제공하여 금융회사의 원활한 자금공급리스크 관리지원하고 있습니다.

 

□ 신용정보원을 통하여 집중관리·활용되는 기업정보확대세분화하고 적시성을 제고하겠습니다.

 

① (정보항목 확대·세분화) 현재 기업대출 잔액, 원금 연체액, 이자 연체여부개략적인 정보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 앞으로 기업대출 및 연체 세부현황*기업카드 이용실적, 보험계약대출 내역 등 제공되는 정보의 항목확대하고 세분화하겠습니다.

 

 * 대출 만기일자, 금리, 담보유무·종류, 원금·이자 연체금액, 연체사유 등

 

② (계좌별 정보제공) 현재 기업정보를 기업별(차주 단위)로 집중·관리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기업정보를 계좌별*로 집중·관리하여 자금용도별 기업금융 이용 현황 등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통상 기업의 경우 사업장별·자금용도별로 계좌를 개설·사용

 

③ (적시성 제고) 현재 기업정보를 신용정보원에 집중 후 4 영업일 뒤에 금융권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기업정보를 신용정보원에 집중 후 즉시 공유하여 데이터 집중과 활용간 시차를 단축하겠습니다.

 

기대효과

 

√ 금융회사는 보다 정교한 기업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소상공인·중소기업 등에 대한 기업신용평가리스크 관리고도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新산업분야 신용정보원 혁신기업 정보 공유 활성화

 

□ 신용정보원에 집중되고 있는 新산업분야 혁신기업 관련 다양한 데이터를 금융권에 보다 넓게 공유하겠습니다.

 

① (기술신용정보 활용시스템 구축) 현재 기술기업에 대한 TCB* 평가결과를 신용정보원에 집중하고 있으나, 금융회사에 공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기술신용평가(Tech Credit Bureau) : 기업의 기술력, 기술사업역량 및 신용능력 등을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기술신용평가등급을 산출하여 제공

  → 기술신용평가등급은 은행대출(기술신용대출 등), 투자(벤처캐피털, 공공펀드 등), 기술성장기업 상장특례, 조달청 입찰 등에 활용

 

→ 앞으로 TCB 평가결과와 평가의 근거가 되는 주요 기술관련 평가내용*은행권에 공유하여 기술평가 고도화를 지원하겠습니다.

 

 * 기술등급(T등급), 연구개발 인력 수, 인증·수상 건수, 지식재산 보유 건수 등

 

② (IGS* 참여기관 확대) 현재 新산업분야 정책금융지원 현황성과 데이터 등은 산은, 기은, 신보 등 정책금융기관만 활용하고 있습니다.


 * 혁신성장 인텔리전스 시스템(Innovation Intelligence Growth System) : 정책금융 지원현황, 지원효과 등을 분석하기 위해 기업별·산업별 정책금융 현황, 기업의 고용·재무·기술경쟁력·특허기술력 정보 등 관리·제공

 

→ 앞으로 대출·투자·보증 등 금융지원 현황, 기업의 재무·고용현황 등 자금지원 효과 등을 혁신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민간 금융권에도 공유하여 혁신기업 발굴·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기대효과

 

√ 금융회사는 양질의 기술신용정보, 정책금융 지원현황·효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용평가모형고도화할 수 있으며,

 

ㅇ 이를 기반으로 新산업분야 혁신기업에 대한 금융권의 자금공급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업CB 진입규제 합리화 및 데이터전문기관 확대

 

□ (진입규제 합리화) 기업CB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진입규제를 합리화하겠습니다.

 

ㅇ (기업신용등급제공업) 현재 금융회사가 50% 이상 출자한 법인만 기업신용등급제공업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 출자의무를 폐지하여 다양한 비금융·비정형 기업데이터 등을 보유한 사업자가 신규로 진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겠습니다.

 

ㅇ (기술신용평가업(TCB)) 현재 금융회사가 50% 이상 출자한 법인 또는 특허법인, 회계법인만 TCB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충분한 기술력 평가역량보유여타 전문기관*도 TCB 허가신청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 기술평가의 전문성을 높이겠습니다.

 

 * (예시)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기술가치평가기관, 

           「발명진흥법」에 따른 발명의 평가기관

 

□ (데이터전문기관 저변 확대) 데이터 결합은 빅데이터와 AI 활성화의 핵심 기반으로 데이터전문기관지속적인 확대필요합니다.

 

ㅇ CB사는 양질의 데이터가명정보 관리 경험활용 인프라를 보유 중이나, 겸영·부수업무 제약으로 데이터전문기관으로 지정받을 수 없습니다.

 

→ CB사의 겸영·부수업무를 확대하여 데이터 결합데이터 개방·공유를 촉진할 수 있는 데이터전문기관 저변을 넓혀나가겠습니다.

 

기대효과

 

√ (진입규제 완화) 다양한 기업데이터, 전문인력평가기법을 보유한 신규 사업자가 진입하여 기업·기술 신용평가가 고도화되고 신용평가 시장 내 품질경쟁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데이터전문기관) CB사는 결합 대상 데이터 추천, 데이터 분석 컨설팅 등을 제공해 데이터 혁신을 지원하고, 데이터 결합 활성화로 개인사업자 대안신용평가모형 고도화 등 다양한 혁신적 서비스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개인사업자 본인신용관리업(MyData) 도입 검토

 

□ 현재 개인금융 마이데이터(‘내 손 안의 비서‘)를 통해 자신의 다양한 금융·공공정보신속하고 편리하게 통합조회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 앞으로 개인사업자도 자신의 금융정보·상거래정보·공공정보 등을 손쉽게 수집·관리하고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 등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내 손 안의 경리‘) 도입을 검토하겠습니다.

 

□ (현황 및 문제점) 개인사업자직접 금융회사·전자상거래 기업 등 정보보유자에게 데이터를 요구하기 곤란하며,

 

ㅇ 데이터를 확보한 경우에도 인력·예산 등의 제약으로 이를 경영관리, 금융거래조건 개선 등에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개선방안) 다양한 분야의 정보제공자, 기존 마이데이터 사업자 등과 논의를 거쳐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도입방안검토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마이데이터 사업자 대상 수요조사 및 관련 업계 협의 등을 거쳐 개인사업자에게 필요한 데이터 분야·항목 등을 검토하겠습니다.

 

ㅇ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업무범위, 정보전송 방식 등 세부사항을 검토하고 관련 신용정보법령 개정,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기대효과

 

√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맞춤형 자산관리, 정책자금 신청 지원, 경영 컨설팅혁신적인 개인사업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정보생산·유통 활성화를 통한 신용평가 고도화 등을 통해 개인사업자에 대한 금융권 자금공급리스크관리가 제고될 수 있습니다.

 

√ 개인사업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금융회사, 공공기관 등에 손 쉽게 제출하여 기업신용도 제고, 정책금융 신청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향후 계획

 

□ 금융권의 기업금융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세부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➊ (신정원 기업신용정보 시스템) 전산개발, 금융권 테스트 등을 거쳐 ’23.1Q 신규 기업신용정보 시스템을 개시하겠습니다.

 

➋ (혁신기업 정보 공유) ’23.1Q IGS 참여기관은행으로 확대하고, ’23.2Q 기술신용정보 활용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➌ (기업CB 진입규제 합리화 및 데이터전문기관 저변 확대) ’23.1Q 신용정보업감독규정을 개정해 CB사가 데이터전문기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 ’23년 내 신용정보법 및 동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기업신용등급제공업 및 TCB 진입규제를 합리화하겠습니다.

 

➍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이해관계자간 이견이 예상되는 만큼 ’23.1Q 워킹그룹 등을 구성하여 광범위한 의견수렴을 추진하고, ’23.2Q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도입방안을 검토·마련하겠습니다.

 

※ 별첨 : 「소상공인·중소기업, 혁신기업 지원을 위한 기업금융 데이터 인프라 개선방안」

첨부파일 (6)첨부파일 열림
221222 (보도자료) 기업금융 인프라 개선방안.hwp (308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1222 (보도자료) 기업금융 인프라 개선방안.pdf (348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1222 (보도자료) 기업금융 인프라 개선방안.hwpx (345 KB) 파일다운로드
221222 (별첨) 기업금융 인프라 개선방안.hwp (1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1222 (별첨) 기업금융 인프라 개선방안.pdf (775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1222 (별첨) 기업금융 인프라 개선방안.hwpx (1 M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