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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신다구요? 7.7일 출시되는"안전망 대출Ⅱ"와 "햇살론15"를 먼저 알아보세요! -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3.31. 발표) 후속조치 -
2021-06-28 조회수 : 4222
담당부서서민금융과 담당자이정찬 사무관 연락처02-2100-2614

고금리(20%초과)대출 대환상품 안전망 대출 사전 상담기간 운영

햇살론17 금리 인하(17.9% 15.9%)하여 햇살론15로 변경 출시

 

최고금리 인하(24%20%)시 서민들의 자금이용 기회가 축소되지 않도록 7.7일부터 안전망 대출 출시

 

7.7일부터 바로 대출이 실행되고, 상품에 대한 충분한 상담이 가능하도록 6.28~ 7.6일까지 사전 상담기간 운영

 

서민금융 1397 콜센터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으로 비대면 문의하거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상담(사전 방문예약 필요)

 

7.7일부터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금리 하락을 반영하여 햇살론17 금리를 15.9%2%p 인하하여 햇살론15로 변경 출시하고,

 

성실상환 유인을 강화하기 위하여 금리인센티브를 확대

 

1

 

 개 요

 

지난 3.31일 발표한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후속조치로서, 최고금리 인하로 인한 저신용자 신용대출 축소 가능성에 대비하여

 

서민들의 자금이용 기회 제공금리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7.7일부터 "안전망 대출""햇살론15"출시합니다.

 

2

 

 상품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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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초과대출 대환상품 한시적 공급 : 안전망 대출 출시

 

. 상품 개요

 

(개요) 기존에 고금리 대출을 이용중인 저신용·저소득 차주가 최고금리 인하재대출이 어려워진 경우 대환을 지원합니다.

 

(대상자) 최고금리 인하일(‘21.7.7) 이전 20%초과 고금리대출 1년 이상 이용 중 또는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하며, 기존대출을 정상상환중저소득·저신용자*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금리) 17%~19%, 고객 특성(CSS 평가*)에 따라 금리 차등 적용

 

 * 소득, 부채, 연체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상환능력 평가체계 운영

 

(대출한도) 최대 2천만원 한도*에서 기존에 이용하던 고금리(20% 초과) 대출 잔액범위 대환 


 * 상환 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대출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의 소득 대비 부채 상환부담(DSR)을 중심으로 심사, 고금리 대안상품인 햇살론17/15를 포함하여 한도 2천만원으로 제한

 

(상환방법) 3년 또는 5(선택)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중도상환수수료 면제로 자유로운 원금 상환 가능)

 

(지원방법) 서민금융진흥원(이하 서금원’)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보증 신청 후 전국 14개 은행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 신한, 전북, 우리, 국민, 농협,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은행

 

, 전북, 광주, 수협, SC제일은행은 사전 보증 신청없이 행에서 원스톱으로 보증 및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지원을 위해 서민금융 1397 콜센터 또는 서금원 앱 통해 원요건, 구비서류 등을 사전에 상담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공급시기 및 규모) ‘21.7.7부터 ʼ22년까지 3천억원 공급할 계획이며, 추후 수요 등을 감안하여 공급액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안전망 대출 사전 상담기간 운영

 

7.7일부터 바로 대출이 실행되고, 상품에 대한 충분한 상담이 가능하도록 6.28~ 7.6일까지 사전 상담기간을 운영합니다.

 

(상담 방법) 서민금융 1397콜센터 유선 상담, 서금원 앱으로 대출가능 여부 실시간 조회,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상담

 

(서금원 센터는 방문 전 예약 필수) 원활한 상담을 위해 1397 콜센터 또는 서금원 모바일 앱을 통해 사전 방문일자 및 시간 예약 필요

 

- 사전 상담기간 중 보증 신청을 접수하여 심사 및 보증약정까지 체결하고, 대출은 7.7일부터 고객이 지정한 은행을 통해 가능

 

(구비서류) 본인확인, 소득증빙서류, 대환대상 채무 확인 서류(자세한 내용은 첨부 주요 QA 참조)

 

2

 햇살론17 금리 인하 등 개편 : 햇살론15 변경 출시

 

(금리인하)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금리 하락을 반영하여 햇살론17 햇살론15로 변경하고, 금리17.9%에서 15.9%2%p 인하합니다.
(7.7일 이후 약정건 부터)

 

(인센티브 확대) 정상상환 유인을 강화하기 위해 성실상환에 따른 연간 금리 인하폭을 0.5%p 확대합니다.*(평균금리 14%, 최종금리 9.9%)

 

 * 3/5년 성실상환시 매년 2.5%p/1.0%p 3.0%p/1.5%p(0.5%p추가 인하)

 

3년 분할상환 약정시

5년 분할상환 약정시

3년 분할상환 약정시

5년 분할상환 약정시

 

민금융진흥원의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 시 0.1%p 추가 금리인하 혜택

 

(지원방법) 7.7일부터, 15개 은행*에서 보증 및 대출을 원스톱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 신한, 전북, 우리, 국민, 농협,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 카카오뱅크

 

, 6개 은행*자체 모바일 앱을 통해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대출가능 여부 실시간 조회하여 보증 및 대출까지 가능

 

 * 신한, 전북, 우리, 광주, 부산, 카카오뱅크

 

서류 증빙이 어려운 경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상담 또는 서금원 앱 통해 보증약정 후 은행에서 대출

 

 * 건강보험 미가입자, 급여현금수령자, 무등록사업자 등 


 

 

< 햇살론15 개요>

(대상자) 연소득 3,500만원 이하또는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자

 

기존 햇살론과 달리 근로자 뿐 만 아니라 영세자영업자, 프리랜서, 농어민 등 직업과 무관하게 소득이 있는 모든 서민을 폭넓게 지원

 

(대출심사) 상환 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대출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의 소득 대비 부채 상환부담(DSR)을 중심으로 심사

 

최저신용자에 대한 최종 제도권 상품인만큼, 소득 대비 부채수준이 과도하게 높거나, 현재 연체중이지 않는 이상 가급적 지원할 수 있도록 심사

 

상품취급 은행에 보증심사를 위탁하여 은행에서 모든 대출 절차를 원스톱으로 진행

 

(자금용도) 용도를 특정하지 않고 긴급자금·일반생활비 등 포괄적으로 지원

 

(한도 및 상환) 한도 700만원*, 3년 또는 5(선택)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 코로나19 상황으로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최대 1,400만원까지 특례


3

 

 서민금융 사칭 문자 및 보이스피싱 주의 안내

 

최근 정책서민금융사칭한 문자메세지* 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서민금융기관 로고를 도용하거나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을 사칭하여 접근, 전화상담 등을 통해 고금리 대출을 유도

 

서민금융진흥원(국민행복기금 포함)문자나 전화를 통한 대출상품광고를 하지 않으며,

 

특히, 고금리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등을 미끼카드, 통장, 비밀번호는 물론 일체의 현금 수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피해가 있을 시 금감원 불법사금융신고센터(1332)로 적극 신고 요망

 

서민금융이 필요한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맞춤대출 앱, 서민금융콜센터(1397) 등 공식 상담채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 : 주요 QA>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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