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사다리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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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사다리펀드 조성목적

창업–성장–회수ㆍ재도전의 선순환 금융환경 조성의 구심점

정책금융기관의 선도적 역할을 통해 기업의 성장 단계별로 필요한 자금을 시장이 요구하는 형태로 공급

‘투자형 기업금융’에 기반하여 맞춤형ㆍ복합형 금융을 제공함으로써 투ㆍ융자 복합 금융지원 체계로 전환 계기 마련

시장실패 영역을 중심으로 정책금융이 적극적 모험자본 공급

‘혁신적 창업 금융’을 통해 유능한 예비 창업자의 활발한 창업창조적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촉진

* 초기 엔젤투자 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창업부담을 완화하고, 기술금융ㆍ지식재산금융을 통해 아이디어 사업화 기회 확대

‘풍부한 성장 금융’ 제공으로 벤처ㆍ중소기업에 머물지 않고 중견ㆍ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적극적 회수ㆍ재도전 금융’을 통해 재투자와 민간 자본의 자발적 참여가 확산되는 확대ㆍ선순환의 지원 생태계 마련

모태펀드등 기존 투자금융 체계와 상호윈윈의 협력구조 형성

초기ㆍ엔젤단계 지원과 성장ㆍ회수 금융을 통해 VC 단계에 집중하고 있는 모태펀드 등과 상생 협력 구조 형성

* 엔젤금융 단계 - VC 단계 - 성장금융단계 - 회수ㆍ재도전 금융 단계 형성

성장사다리펀드 운영의 기본방향

운영 효율성과 전문성을 위해 간접투자 방식의 자산운영

통합펀드가 anchor 투자자 또는 연기금등이 주관하는 펀드에 매칭하여 하위펀드를 구성하고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방식

하위펀드 특성에 맞게 전문 운용사를 투명하고 독립적인 절차에 따라 선정하여 자금 운용을 위탁

정책성과 수익성 조화를 통해 시장친화적으로 설립 목적 달성

전문가에 의한 독립적 운영으로 수익성을 추구하면서 창업-성장-회수의 선순환 기업성장 생태계 조성의 정책 목적 추구

* 정책성 : 창업-성장-회수 선순환의 기업 성장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하위펀드 설정 및 구조 설계

* 수익성 : 민간자금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 구성과 우수한 운용자(GP)가 참여할 수 있는 인센티브와 규제 설정

경직적인 수량적 규제와 투자대상 규제 보다는 하위펀드의 적절한 포지셔닝*과 탄력적 구조 설계로 정책적 목적 달성

* 경직적인 수량적 주목적 투자 규제보다는 초기 창업 등 시장 실패가 발생하는 영역에 대해 하위펀드를 구성함으로써 정책적 목적 달성

성장 단계별(창업-성장-회수) 균형 있는 자금 공급

시중 자금 수요와 정책적 시급성 등을 감안하여 창업-성장-회수 단계별로 적절한 자금 공급 포트폴리오 구성
- 자금 집행 시기와 규모는 펀드의 장기 지속 가능성 관점에서 투자액과 회수액을 감안하여 단계별로 시행

자금이 전체적으로 균형 있게 분배되도록 모태펀드ㆍ국민연금등 여타 정책기관 등의 자금 집행 동향도 감안하여 공급

기존 지원 방식과는 차별화하여 운영하되 협업 관계 형성

기존 정책금융기관이 지원하지 않는 시장실패 영역을 중심으로 인내하는 장기 모험자본 역할을 수행하여 차별화
- 시장실패 영역에서 민간자금 참여 유도를 위해 선ㆍ후순위 구조, 매칭비율과 운용자 인센티브 구조 등을 최대한 활용

성장ㆍ회수금융 등 시장영역에서 성장사다리 펀드는 기본적으로 특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않는 것을 원칙
- 다만, 시장영역에서도 인센티브 부여가 필요하거나 리스크를 감내할 필요가 있는 분야에서는 선도적 역할 수행 검토
예) 성장 목적의 M&A 활성화를 위해서 M&A 과정에서 리스크를 인수기업(SI)와 공유하는 방식 등

모태 펀드(VC 단계 지원 목적) 등과는 기업 성장 단계별 분업 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대상과 구조를 설계

자금(예비)수요자와 자금 공급자간 효과적 네트워크 형성

성장사다리 펀드를 중심으로 창업자 등 자금 수요자와 GP 등 운용자, 정책금융기관 등 자금 공급자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성장사다리펀드가 투ㆍ융자 복합 금융지원 플랫폼 역할 수행

단순 자금 지원을 넘어 경영 지원 기능 제공과 다수 참여자가 자발적 참여를 통한 융ㆍ복합 협력을 만들어 내는 창구 제공

시장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예측 가능한 자금 운영

연기금 등 LP 등의 참여를 유도하고 시장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자금 운영계획의 사전 공고 등 시장과 소통

국민연금 등 연기금과 MOU 등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레버리지 효과를 높이고 시중 여유자금을 생산적 분야로 유도

성장사다리펀드 기본구조

정금공, 산은, 기은, 청년창업재단 → 성장사다리 통합펀드 Fund of Funds

연기금 등 민간투자자 개입

하위펀드1
창업금융
하위펀드2
성장금융
하위펀드3
회수금융

투자운영자문위원회 : 사무국 → (투자자산의 적정성자문) → 투자심의위원회 : 집합투자업자 (산은자산운용) → (사무관리위탁) → 일반사무 관리회사

  • 투자운영자문위원회(실질적) : 투자정책방향, 자금배분업무, 하위펀드SP선정, 리스크관리업무
  • 투자심의위원회(형식적) : 투자정책방향, 자금배분업무, 하위펀드SP선정, 리스크관리업무, 사무관리업무
  • 일반사무 관리회사 : 사무관리업무

1. 펀드기본구조

(Fund of Funds) 창업-성장-회수 등 성격이 상이한 분야별로 별도 자펀드가 구성 될 수 있도록 ‘모자형 펀드 구조’로 설계

정책금융기관ㆍ청년창업재단 등 출자기관은 통합펀드(母펀드)에 자금을 출자하고 민간자금은 하위펀드(子펀드)에 출자

하위펀드는 창업-성장-회수 단계별로 구성하여 단계별로 필요한 자금을 적절한 구조를 통해 맞춤형으로 공급

(펀드 규모) 1차년도에 2조원, 3년간 6조원 조성 목표

정책금융기관(4개 기관)은 3년간 총 1.85조원을 출자

* 정금공 7,500억원, 산은 6,000억원, 기은 1,500억원, 청년창업재단 3,500억원

정책금융기관 출자재원(1.85조원)을 기반으로 선ㆍ후순위와 매칭비율 조정 등을 통해 민간자금 참여 유도(최소 4.15조 조성)

2. 통합펀드 지배구조

(법적형태) 모자형 펀드가 가능하고 다양한 자산에 대한 투자가 허용된 자본시장법상 ‘투자신탁’형으로 통합펀드를 구성

통합펀드는 사모형ㆍ환매 금지형 집합투자기구로서 투자신탁 법리에 맞게 형식적 운용 주체는 자산운용사(산은)가 담당

통합펀드의 존속기간은 기본 20년으로 설정하고 출자자의 동의를 거쳐 연장 가능

(투자운영위원회) 성장사다리펀드 투자 관련 주요 사항에 대한 의사결정기구로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설치

출자기관(부기관장 4인)+민간전문가*(4인) 등 총 8인으로 구성

* 최두환 교수(벤처기업인), 송낙경 교수(VC), 최종학 교수(서울대), 김연미 교수(변호사)

투자정책 방향, 자금배분 계획, 하위펀드 GP 선정, 리스크 관리 등 펀드운용 관련 주요방향을 결정하여 자산운용사에게 자문

성장사다리펀드 Q&A

Q1.성장사다리펀드가 무엇인지부터 설명해주세요

A1. 벤처·중소기업이 창업하고 성장해가는 데에 많은 자금이 필요한데요,

성장사다리 펀드는 유망한 벤처·중소기업을 발굴하여 창업과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새로운 개념의 펀드입니다.

자금 부족 때문에 많은 벤처ㆍ중소기업이 성장하지 못하고, 시장에서 퇴출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창업과 성장과정에서 끊어진 다리를 이어 주고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사다리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로
성장사다리 펀드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Q2.성장사다리펀드만의 특징과 장점은?

A2. 시중에는 창업을 지원하고 있는 펀드들도 많이 있고요, 자금의 양도 전반적으로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존 펀드들은 천편일률적으로 어려운 시절을 다 극복하고 성공직전의 기업만을 골라 투자하는 특징이 있어,
초기나 성장단계에 있는 많은 유망한 벤처ㆍ중소기업들은 자금 지원에서 소외되는 등,
자금 사정은 마치 ‘풍요속의 빈곤’의 상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금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는 유망 기업을 발굴하여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기존 펀드와 다른
성장사다리 펀드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Q3.성장 단계에 따라 금융지원에 나설 예정이라고 하던데, 구체적인 단계별 지원 내용은?

A3. 기업의 성장단계는 창업단계, 성장단계, 그리고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성장사다리 펀드는 기업 성장 과정에서 다른 펀드들이 지원하지 못하는 분야를 중심으로 지원하겠다는 생각인데요,

우선 창업 영역은 아주 초기 단계나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해 창업하는 단계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성장 단계영역에서도 안정 위주의 지원에서 벗어나 보다 위험이 수반되는 영역을 중심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회수영역은 자금과 마땅한 수단이 적어 지원의 사각지대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상장, 인수․합병등을 통해 투자 자금이 제대로
회수 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벤처ㆍ중소기업 특성상 많은 기업들이 실패를 하는 것이 보통의 경우이기 때문에,

기존 펀드와 달리 성실한 실패자에 대한 재도전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Q4.정책금융공사, 산업은행 등이 3년동안 1조 8,500억을출자한다고 하면 큰 규모인데,
펀드는 어떤식으로 운용됩니까?

A4. 우선, 성장사다리 펀드는 직접 투자대상 기업을 발굴하여 투자하는 방법으로 운영되지는 않습니다.

민간 전문가가 유망한 벤처ㆍ중소기업을 발굴하여 펀드를 조성하는 경우

성장사다리 펀드도 그 펀드에 참여하고 자금을 공급하여 유망한 기업이 자금을 지원하는 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업 발굴과 투자는 민간 최고 전문가가 담당하게 되는 구조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Q5.지속적인 펀드 조성을 위해서 은행·보험등 금융권 투자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제도적 유인책도 필요한데,
이와 관련해서 어떤 계획이 있는지?

A5. 최소 펀드조성은 정부가 하지만, 더 큰 돈은 민간에 있고 지원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민간자금 참여가 필요 합니다.

금융회사 입장에서도 저금리 환경에서 새로운 대체투자처에 좀 더 적극적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초기 기업이나 성장 기업이 수익을 내기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특징이 있어 금융회사 입장에서도 투자를 주저하게 되는
요인도 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금융위원회는 금융회사등 민간자금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현장 목소리를 적극 수렴해 왔으며,

조만간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여 시장에 내 놓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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