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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성년자, 경제적 취약계층에 대한 보험회사의 소송남용 방지장치를 강화하겠습니다.
2020-11-09 조회수 : 13239
담당부서보험과 담당자김기훈 사무관 연락처02-2100-2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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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추진 배경

 

보험회사는 소비자를 상대로 한 소송 남용을 예방하기 위해 소송제기 여부를 사전 심의하는 등 내부통제 장치*운영중입니다.

 

* 소송관리위원회 사전심의, 임원 이상의 최종 결재, 준법감시인 견제장치

 

또한 회사별 소송 현황*은 소비자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보험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비교·공시하고 있습니다.

 

*소송 제기 건수, 보험금 청구건 대비 소송 제기 비율 등

 

그러나, 보험회사의 구상금 청구소송*은 이러한 내부통제 및 비교·공시에서 제외되는 등 대내외 관리장치가 없는 상황입니다.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등에서 3(가해자)의 행위(: 음주, 뺑소니)로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험사가 피보험자에게 보험금을 우선 지급한 후 이를 환수하는 소송


<구상금 청구소송 vs 기타 소송>

구상금 청구소송

기타 소송

소송관리위원회 심의

X

O

소송 제기 결정권자

현장 부서장

임원 이상

준법감시인 합의

임의사항

필수사항

 

한편, 최근 일부 보험사가 무리한 구상금 청구소송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논란이 발생*함에 따라 이에 대해서도 내부통제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미성년자(고아) 상대 소송제기, 사고 후 12년이 경과한 시점에 소송제기


2

 

개선방안 주요 내용

 

1. 소송관리위원회 사전심의 대상 확대

 

(현행)소송관리위원회에서 소비자 상대 소송*의 제기 여부를 심의하고 있으나, 구상금 청구소송심사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채무부존재 확인소송, 지급보험금 반환청구소송, 보험계약 무효 확인소송 등

 

(개선) 심의대상을 미성년자 등 취약계층 상대 구상소송, 소멸시효 경과 채권에 대한 구상소송까지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위원회 심의 후 소송제기 여부를 최종 결정할 때 임원 이상의 결재 준법감시인 협의 등을 거치도록 하여 소송 제기의 적정성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송관리위원회 심의대상 확대()]

 

 

 

[1] (취약계층 상대)소송무능력자(미성년자, 한정·금치산자) 경제적 취약계층에 대한 구상금 청구소송


경제적 취약계층 기준(: 기초생활수급권자)은 업계 공동기준 마련

 

소제기 전에 취약계층 여부 파악, 소송 진행중 확인되면 소송 지속 여부 심의

 

[2] (소멸시효 경과)모든 소비자 상대(취약계층 여부 불문) 구상금 청구소송


 

 

 

 

 

 

 

 

 

 

 

 

 

현 행

 

 

 

 

개 선 안

 

 

 

 

 

 

 

 

 

 

 

 

 

 

구상금 소송

 

기타 소송

 

 

 

 

구상금 소송

 

기타 소송

 

 

 

 

 

 

 

■ 계약무효확인

■ 채무부존재확인

■ 부당이득 반환

■ 민사조정 등

 

 

 

 


미성년자

경제적 취약계층

소멸시효 경과

 

 

■ 계약무효확인

■ 채무부존재확인

■ 부당이득 반환

■ 민사조정 등

 

 

 

 

 

 

 

 

 

 

 

 

 

 

 

 

 

 

 

 

 

 

 

 

 

 

 

 

 

 

 

 

 

 

 

 

 

 

 

 

 

 

 

 

 

 

 

 

 

 

내부통제 X

 

내부통제 O

 

 

 

 

내부통제 O

 

 

 

 

 

 

 

 

 

 

 

 

 

 

 

 

 

 

 

 

 

 

 

 

 

 

 

 

 

 

 

 

 

 

 

 

 

 

 

 

 

 

 

 

 

 

 

 

 

 

 

 

 

 

 

 

 

 

 

 

 

소송관리위원회 심의(외부전문가 참여)

 

 

 

 

 

 

 

 

 

 

 

 

 

 

 

 

 

 

 

 

 

 

 

 

 

 

 

 

 

 

 

 

 

 

 

 

 

 

 

 

 

 

 

 

 

 

 

 

 

 

 

 

 

 

 

 

 

 

 

 

 

 

 


불승인

 

 

 

 

승인

 

 

 

 

 

 

 

 

 

 

 

 

 

 

 

 

 

 

 

 

 

 

 

 

 

 

 

 

 

 

 

 

 

 

 

 

 

 

 

 

 

 

 

 

 

 

 

 

 

 

 

 

 

 

 

 

 

 

 

 

 

 

 

 

소송제기

 

 

 

소송X

 

 

 

 

소송제기

 

 

 

 

 

 

 

 

 

 

 

 

 

현장 채권관리 부서장이 결정

 

 

 

 

 

 

 

 

 

 

 

 


임원이상 최종 결정

준법감시인 합의()

 

 

 

 

 

 

 

 

 

 

 

 

 

 

 

 

 

 

 

 

 

 

 

 

 

 

 

 

 

 

 

 

 

 

 

 

 

 

 

 

 

 

 

 

 

 

 

 

 

 

 

 

 

 

 

 

 

 

 


2. 보험회사 소송 현황 비교·공시 확대

 

(현행)반기별로 협회 홈페이지에 보험회사별 보험금 지급관련 소송제기 건수, 보험금 청구건 대비 소송 제기 비율을 비교ㆍ공시하고 있습니다.

 

(개선)비교·공시 범위를 소송관리위원회 개최 및 소송심의 건수, 심의결과(승인ㆍ불승인 건수 및 불승인 비율) 등으로 확대하겠습니다.

 

3. 소송 제기 및 채권 추심시 취약계층 보호 노력 강화

 

(현행)일부 보험사에서 자체적으로 취약계층에 대한 채무감면, 소송유예 소비자보호를 위한 내부통제 장치를 운영중입니다.

 

(개선) 개별 보험사의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i)취약계층에 대한 채무감면, 시효연장 소송 금지, (ii)시효완성 채권에 대한 채무면제 등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보험업권 자체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취약계층 보호 및 내부통제 강화 방안(예시)]

 

 

 

 

① (취약계층에 대한 채무감면)미성년자, 장애인, 기초생활수급권자 등 실질적으로 채무상환 능력이 없는 채무자에 대해 채무감면

 

② (취약계층에 대한 시효연장 제외)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대출채권과 동일하게 원칙적으로 소송 등을 통한 시효연장 제외

 

③ (시효완성 구상채권 채무면제) 일부 무리한 추심사례 재발방지를 위해 시효완성 구상채권에 대한 채무면제 면제사실 통지·공개 내규화 유도

 

3

 

추진 계획

 

[1] 소송관리위원회 심의대상 확대 취약계층 보호장치 강화 -> 개별 보험사 내규개정연내 협의·추진하겠습니다.

 

[2] 소송현황 비교·공시 확대 -> 보험업 감독규정 시행세칙, 협회 공시규정 등 개정을 ‘21년 상반기 중 추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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