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참고] 금융당국과 정책금융기관은 당면한 코로나19 위기극복에 최선을 다하고, 「한국형 뉴딜」에 적극 참여하여 다가올 변화를 선도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2020-07-29 조회수 : 7973
담당부서산업금융과 담당자김태훈 사무관 연락처02-2100-2861

홈페이지 개편으로 인해 이미지 깨짐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조치 중입니다.

이미지 확인이 필요할 경우 첨부 파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간담회 개요

 

’20.7.29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정책금융기관장과 조찬 간담회를 갖고, 주요 현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간담회 개요

 

(일시) ‘20.7.29.() 07:30

 

(참석) 금융위원장, 사무처장
산업은행 회장(이동걸), 기업은행장(윤종원), 수출입은행장(방문규),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윤대희)

 

2. 주요 논의사항

 

[1] 한국판 뉴딜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정책금융기관의 역할

 

정책금융기관장들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환경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경제사회적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한국판 뉴딜의 취지에 적극 공감하였고,

 

- 각 기관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디지털그린 뉴딜 부문 금융지원, 민간투자 유도 등 다각적 방안을 모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한국판 뉴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16개 부서장이 참여하는 내부 T/F*를 소개하며, 이를 통해 뉴딜부문 혁신기업 지원, 민간 유동성을 뉴딜부문으로 유도 방안 등을 검토하여 정부와 논의하기로 하였습니다

 

* 한국판 뉴딜 추진 TF(산은)」, 7.16일 구성

 

 윤종원 기업은행장한국판 뉴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부문 지원강화(그린뉴딜), 비대면디지털 금융 활성화(디지털뉴딜) 과 관련한 과제를 검토중이며, 특히, 뉴딜 관련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방문규 수출입은행장한국판 뉴딜」에 참여하는 기업의 수출입 및 해외시장 진출금융지원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 등을 검토중이며, 이를 통해 우리 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한국판 뉴딜」과 관련한 실무협의체를 구성(7.15)하고 워크숍(7.24)을 개최하는 등 세부 추진과제를 발굴 중에 있으며, 보증 지원 등 세부 방안 마련되는대로 정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 금융위원장도 전 정부적으로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 대책 우리 경제가 선도형 경제안정적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강조하였습니다.

 

- 동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금융부문의 적극적 역할을 통해 시중자금이 혁신적생산적 부문으로 집중되어야 한다고 언급하며,

 

- 정책금융기관이 선도적으로 한국판 뉴딜 추진에 적극 나서주는데 대해 감사를 표명했습니다.

 

[2]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175조원+α 대책 차질없이 이행

 

정책금융기관장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가 해소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금융시장 안정중소중견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역할 충실해 해 나갈 의지를 표명하며,

 

- 코로나19의 파급효과가 여전히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중소중견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보증 만기연장 조치를 추가 연장하는 사안전향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하였습니다.

 

금융위원장, 정책금융기관175조원+α 대책을 적극 이행한 결과, 금융시장 충격비교적 빠르게 완화되었고, 실물경제에 부정적 영향도 최소화될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하였습니다.

 

- 아울러, ) 코로나19 위기가 아직 진행중이고, )3차 추경(4.7조원 규모)을 통해 정책금융 지원여력을 확보한 만큼,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대책 이행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금융위원장기간산업 안정기금의 역할에 대한 시장의 관심과 기대 높은 만큼, 산업은행이 기간산업 안정기금 실무 운영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하였고,

 

- 아울러, 취약업종 기업 기존 프로그램으로 충분한 지원이 어려운 기업의 경우에는 정책금융기관 간 공조를 통해 최대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정책금융기관장들은,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기간산업, 취약업종 등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였고,

 

- 정책금융기관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해, 기업에 가장 효과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기관 간 리스크를 분담하는 등 적극적 공조체계를 마련할 것이라고 화답하였습니다.

 

[3] 정책금융기관 인력운영 관련

 

정책금융기관장들은 코로나19 위기대응, 한국판 뉴딜 지원 등으로 업무부담이 크게 늘어난 상황에서

 

- 직원 고령화 및 임금피크 인력 확대* 으로 인력 운영상의 고충을 토로하였습니다.

 

* : 산은은 ‘18’23년간 임피직원 비중이 약 7%14%까지 급증

 

금융위원장, 정책금융기관의 업무량 급증에 따른 고충신규채용 확대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

 

- 인력구조 개선 등 신규채용을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함께 고민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4] 정부와 정책금융기관간 긴밀한 소통 중요

 

금융위원장과 정책금융기관장은,

 

- 코로나19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다가올 미래에 충실히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부당국과 정책금융기관의 긴밀한 소통이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 주요 현안에 대해 수시로 의견을 교환하기로 하였습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200729_보도참고_정책금융기관 조찬간담회FNFNFNFN.hwp (243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00729_보도참고_정책금융기관 조찬간담회FNFNFNFN.pdf (276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